알토란 : 사계절 건강 밥상편 -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알토란
MBN〈알토란〉제작진 저자 / 다온북스컴퍼니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요리책을 즐겨보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대단한 요리를 하고 싶다는 생각 때문이 아니라, '이런 쉬운 것도 있는데 몰랐네?!'라며 의외로 간단한 비법을 알아내어 널리 널리 활용하고 싶은 생각에서다. 예전에 알토란 만능장편을 보고 몇 가지 만들어 먹어본 결과 입맛에 맞았고, 특히 이번에는 사계절 건강밥상이라는 점에서 꼭 읽어보고 싶었다. 제철 음식을 자꾸 놓치고 지나가고 있어서 때에 맞게 잘 챙겨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어떤 레시피를 찾아낼지 궁금해하며 이 책 『알토란: 사계절 건강 밥상편』을 읽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따라하고 싶은 한 끼!'라는 말이 마음에 들었다. 매일은 아니더라도 어느 날 문득 특별한 한 끼 식사 메뉴를 이 책에서 찾을 수 있겠다. 자연의 생명력을 채우는 봄 밥상부터, 무더위에 지친 심신을 달래주는 여름 밥상, 복날 보양식, 가을 밥상, 추석 밥상, 겨울 밥상, 정월 대보름 밥상, 동지 밥상, 설날 밥상 등 특별한 레시피를 안내해 준다.

너무 어려워 보이는 레시피는 건너 뛰더라도 의외로 쉬워 보이는 메뉴가 눈에 띈다. 그걸 잘 골라서 나의 식탁에 적용하면 되겠다. 안 그래도 마트에서 오이지용 오이를 파는 것을 보고 오이지 담그는 것에 도전하고 싶었는데, 다들 레시피도 다르고 어떻게 해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았다. 그런데 조만간 알토란 레시피로 도전 한 번 해봐야겠다. 물엿을 넣으라는 '맛의 한 수' 같은 팁도 잘 기억하고 말이다. 앗, 소주를 1컵 넣으라는데 남는 건 그냥 마셔버릴까 살짝 고민된다.



두고두고 활용하기 좋은 구성이다. 쓱 넘기다 보면 사진으로 시선을 끄는 메뉴가 눈에 띌 것이고, 필요한 재료와 손질법, 맛의 한 수, 만드는 법 등을 안내해 준다. 꼭 필요한 부분에서는 셰프의 설명도 이어지며, 특히 마지막에 '간단 요약! 한 장 레시피'가 있어서 요리할 때에는 그 부분만 펼쳐들어 활용할 수 있겠다.

특히 '종일 불리고~ 삶고~ 거르고~ 번거로운 팥죽 만들기는 이제 그만! <알토란>표 비법만 알면 단 40분 안에 맛있는 동지팥죽이 완성된다.' 그것도 정말 해보고 싶다. 요리에 소질 없는 사람들도 따라 해보고 싶게 만드는 매혹의 요리책이다.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쉽고 친절하게 안내해 주니 말이다.

정월대보름 나물도 지난번에는 포기하고 그냥 사 먹었는데, 다음에는 몇 가지 해볼 만도 하겠다. 이 책과 함께라면 말이다. 자신감을 심어주는 책이다. 내가 매일 요리를 하거나 요리에 흥미를 가진 사람은 아니지만, 특별한 날에 꺼내들어 이대로만 하면 실패하지 않을 요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직한 마음을 갖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든든한 요리책이어서 두고두고 활용도가 높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