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신경썼더니 지친다 - 섬세하고 세심한 사람들을 위한 실전 안내서
다케다 유키 지음, 전경아 옮김 / 미래지향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 살이 힘들다고 생각될 때는 서로 상식이라고 생각하는 선이 다를 때다. 특히 동병상련인 줄 알았는데 동상이몽이라고나 할까. '이 정도는 당연히 알아줘야 하는 거 아니야?'와 '그런 걸 어떻게 피곤하게 일일이 다 신경 써?' 사이에서 우리는 서로 상처받고 고통스럽다.

이 책은 섬세하고 세심한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다. 그 점이 마음에 들었다. 우리 사회는 내향적인 사람에게 야박하다는 생각이 든다. 활동적인 사람처럼 성격을 뜯어고쳐야 한다는 생각을 하도록 만든다. 그러니 보통은 섬세하고 세심한 사람들에게 대범하라느니, 그런 성격 고치라느니, 조언을 해서 더 상처 입게 하는데, 이 책은 다른 관점에서 알려주는 것이다.

# 상대의 기분이 상할까 봐 쉽게 거절하지 못한다.

# 주변에 심기가 불편한 사람이 있으면 긴장이 된다.

#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 쓰느라 일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렇게 섬세한 사람들에게 HSP(매우 민감한 사람) 전문 카운슬러가 알려주는 초실전기술집

(책 뒤표지 중에서)

섬세한 사람들에게 매우 민감한 사람 전문 카운슬러가 알려주는 초실전기술집인 『너무 신경썼더니 지친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다케다 유키. 일본에서 몇 없는 HSP(Highly Sensitive Person, 매우 예민한 사람) 전문카운슬러이다. 작가 본인도 HSP다. HSP의 마음을 보듬어주는 세심한 카운슬링과 HSP를 대상으로 꼭 맞는 직업을 찾아준다는 평이 널리 퍼지면서 일본 전국 각지에서 상담자가 찾아오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섬세하여 스트레스를 잘 받는 사람이 섬세한 감정을 소중히 여기면서도 편하게 사는 방법'을 쓴 책입니다.

"그런 게 정말로 가능할까?"

키가 큰 사람이 신장을 줄일 수 없는 것처럼 섬세한 사람이 '둔감해지고' '눈치를 못 채기'란 불가능합니다. 오히려 둔감해지려고 노력하는 것 자체가 자기 자신을 부정하는 행위여서 자신감과 살아갈 힘을 잃게 됩니다. 이 책에서 전하는 '섬세한 상태에서 살아가는 방식'은 '둔감해지고 '마음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것과는 정반대의 문제해결 방식입니다. 섬세한 사람이 편안한 마음으로 기운차게 살아가려면 오히려 섬세한 감성을 소중히 해야 합니다. (4~5쪽)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섬세한 이들이 편안해질 수 있는 기본 법칙', 2장 '매일의 스트레스를 막는 간단한 기술', 3장 '인간관계가 편해지는 기술', 4장 '어깨의 힘을 빼고 느긋하고 맘 편하게 일하는 기술', 5장 '섬세함을 살리는 기술'로 나뉜다. 이런 당신은 '섬세한 사람', '사람들과 있으면 이내 지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타인의 기분에 좌우된다., 섬세한 사람이 잘 빠지는 '최대의 함정'은?, '배려가 부족한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는 방법, 섬세한 사람이 일로 소모하는 것은 몸보다는 '머리', 늘 나만 바쁜 것 같은 상황에서 탈출하려면, 전력으로 도망쳐야 할 때가 있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책의 저자 또한 섬세한 성격의 소유자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그 성격의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누구보다도 자기 자신이 그 성격인 것이 가장 필요한 일일 테니 말이다. 그렇기에 스스로 섬세한 성격의 소유자라는 점은 장점이 되어 섬세한 사람들을 카운슬링하기도 하고 이러한 실용서를 출간하기도 한 것이다. 그렇게 출간된 이 책은 섬세한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음이 자명한 일이고 말이다. 아마존 재팬 종합 1위, 40만 부 베스트셀러라는 쾌거를 기록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또한 칼럼을 통해 섬세한 사람의 구체적인 스토리를 들을 수 있어서 인상적이었다. 우리는 자신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데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는데, 이 책을 통해 다른 방향에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보낸다.

자신을 다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섬세한 사람들에게 공통되는 첫발이며, 그것만으로도 세상은 확연히 달라집니다. (53쪽)



오감 중 자극에 따른 피해를 줄이려면 피로의 원인이 되는 과도한 자극을 막는 '예방'과 지친 몸을 회복시키는 '케어' 양쪽이 필요하다고 하며, 각각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특히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으로 나누어 짚어주고 있는데, 일상생활에서 녹초가 되기 전에 이러한 자극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부담감을 덜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누구나 어느 정도는 섬세하고 세심한 면이 있으니 말이다. 그 강도가 다르니 자신에게 맞도록 방법을 찾는 데에 도움을 주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이런 건 도움이 되겠네'와 '이런 것까지?'라는 두 가지 생각이 들 것이다.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잘 잡아내어 활용해보자. 마음의 깊이에 개인차가 있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무엇보다 섬세한 사람들에게 성격을 바꾸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장점을 잘 끄집어 내어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책이어서 도움이 된다. 자신의 본심을 소중히 하면 점점 더 활력이 생겨나는 것이니, 자신의 장점을 잘 활용하여 자기 자신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을 주는 책이다.



물론 무시하라, 웃어넘겨라, 말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그걸 하지 못하니 불안증, 신경증에 빠지는 것입니다. 이 책은 그런 세심하고 예민한 사람들을 위해 신경에 거슬리는 것을 억지로 무시하거나 웃어넘기는 대신에 대응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설명합니다. (226쪽)

너무 신경을 써서 지친 사람들에게, 혹은 내가 볼 때 별것 아닌 것 같은데 유난스럽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그런 상황에서 우리는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무시해라. 웃어넘겨라.'라고 말이다. 하지만 그건 좋은 방법이 아니다. 그럴 수 있었으면 벌써 그렇게 했지, 그렇게 고민하지는 않았을 테니 말이다. 조목조목 풀어내는 이야기에서 생각 지옥에 빠져있던 사람에게 의외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