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나를 경영하기 시작했다
양민찬 지음 / 타래 / 202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앞으로의 인생 후반전을 경영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짚어주리라는 생각이 들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마흔은 인생 후반전을 풍요롭게 꾸려나가기 위한 전환점이자 객관적 시각에서 자신이 살아온 시간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내다볼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이다. 생각해 보면 40대는 너무 늦지도, 너무 빠르지도 않으면서, 어쩌면 인생의 방향을 재정비하는 중차대한 기회가 되는 시점이라는 생각이 드는 시기이다. 저자는 6가지 코드로 인생 전환점을 짚어보자고 권유한다. 특히 요즘 같은 불확실성의 시대에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마흔, 나를 경영하기 시작했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양민찬. 현재 컨설팅 강사, 재테크 투자자, 블로그, 인스타그램,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블로그 관심사는 부동산·주식·서평이며, 부동산 투자는 실거주 투자를 지향하며, 주식 투자는 장 단기투자를 병행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내가 이 책을 쓰는 것은 이 시대의 30~40대가 마흔을 기점으로 갖춰야 할 여러 가지 능력을 알려주고 싶기 때문이다. 그 핵심은 수익 경영과 마음 경영 공부다. 자기경영, 경제적 자유 다 좋은데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다고 여러 번 느꼈다. 나도 그랬다! 아직 마흔이 안된 독자도 있을 것이고 마흔이 넘은 독자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내일부터라도 차근차근 하나씩 실천해 자기 내면의 성숙함과 이 시대를 살아갈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7쪽)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 '마흔의 수익 경영'에는 1장 '수익 플랫폼 제국의 시대가 온다[언택트 확장 능력]', 2장 '부동산을 모르면 금수저 되기 어렵다 [자산을 키우는 능력]', 3장 '이제 주식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 [월세를 받는 능력]', 2부 '마흔의 마음 경영'에는 4장 '내면까지 성숙한 어른이 되기 위한 마흔 살[자아성찰력]', 5장 '자기계발의 가치관과 로드맵 [시대를 내다보는 통찰력]', 6장 '잠 못 드는 밤 책을 읽었다 [독서를 통한 긍정의 깨우침]'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이 수익 경영과 마음 경영, 즉 물질과 마음 두 가지 방면에서 골고루 짚어준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우리는 돈만 좇는 삶을 살아서도 안 되고, 돈에 너무 무지해도 안 된다. 기본적으로 인간답게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것이 돈이고, 갑자기 돈 들어갈 곳이 생기면 사는 데 돈은 중요한 게 아니라는 말은 쏙 들어간다. 돈은 벌기도 빌리기도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돈만 좇다가는 돈만 남는 법이니 내면의 경영도 중요하다. 이 책에는 물질과 마음, 딱 절반으로 나누어 짚어주고 있다.




금전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은 따로 생각하기 힘든 부분이다. 상호 영향을 주고 우리 삶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특히 돈에 관심을 가지면 안 된다고만 배워왔던, 특히 주식을 하면 큰일 나는 줄로만 알던 이 땅의 3040들에게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가지고 시작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짚어주고 있다. 이 책은 그냥 '이러이러한 것도 있다'라며 다양한 부분을 짚어주고 있다. 물론 선택은 독자에게 달려있으니 슬기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짚어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을 읽으며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과거의 내 발자국을 보면서 비틀거리며 걷지 않았는지, 잘못된 방향으로 간 것은 아닌지 성찰해야 한다. 올바른 시선과 습관은 계속 그를 반듯이 걷게 하지만 잘못된 고집과 습관은 그를 술취한 사람처럼 자꾸 비틀거리게 만들기 때문이다. (154쪽)

이 책의 제목에는 '마흔'이라는 구체적인 숫자가 제시되어 있지만, '인생의 전환점'이라고 해석하면 좋겠다. 어느 정도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라면, 중간 점검을 하는 지금 시기가 이 책이 필요한 때이다. 빈칸은 체크하고, 지금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며 인생의 방향을 재설정하고 큰 그림을 그려보는 것이다.




이 책은 같은 시대를 함께 살아가고 있는 누군가가 자신이 인생 전환점에서 놓치지 말고 점검해야 할 리스트를 뽑아서 함께 공유하는 느낌이다. 그러니까 물질과 마음 면에서 짚어보면 좋을 것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나는 이제야 이것도 생각하고 있고, 이 부분도 잊지 말고 짚어봐야 하고, 이것도 살면서 도움이 될 것이다' 등등을 알려 주고 있다. 그 부분이 부담 없이 다가와서 마음에 남는다. 앞으로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지금 간과하고 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지금이라도 무엇을 시작하거나 유지하면 좋을지 이 책을 읽으며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6가지 코드로 수익공부와 마음공부를 짚어준다. 수익 플랫폼, 부동산, 주식, 자아성찰력, 통찰력, 독서 등을 큰 틀에서 짚어주는데, 지금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이 책을 읽으며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무엇보다 지금이라도 시작하면 앞으로 5년 후, 10년 후가 달라지리라 생각할 수 있으니 꾸준히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힘을 얻는 느낌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바쁜 일상을 잠깐 멈춰 서서 함께 짚어보는 시간을 갖기에 적합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