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성 고객을 100번 방문 고객으로 만드는 비밀 - 언택트와 콘택트에 다 통하는 숍 비즈니스의 노하우
김현정 지음 / 라온북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는 리더가 알아야 할 기적의 매출 루틴을 알려준다. '1회성 고객을 100번 방문 고객으로 만드는 비밀'이라니, 제목만으로도 호기심이 생길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자영업자들이 힘든 때에는 언택트와 콘택트에 다 통하는 숍 비즈니스 노하우를 익혀두면 좋을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나는 그 흔한 네이버와 인스타그램 등 SNS 마케팅을 한 번도 하지 않고도 재방문율이 꽤 높았다'라고 말이다. 신규 마케팅에서 당당히 해방되자며 재방문율이 비즈니스의 답이라고 강조한다. 저자가 들려주는 구체적인 이야기가 궁금해서 이 책 『1회성 고객을 100번 방문 고객으로 만드는 비밀』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김현정. 더사람 컴퍼니 대표이다. 미용업을 해오면서 사람의 태도와 인성이 실전 테크닉보다 더 중요하며 비즈니스 성과를 만들어내는 핵심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매일매일 조금씩 공부하고 어제보다 발전한 나를 만드는 것이 지혜의 원천이라 생각한다. 현재 개인 브랜드 또는 미용 프랜차이즈 대표와 리더들에게 리더십, 성취심리, 숍 비즈니스 마케팅 교육을 진행 중이며, 디자이너들에게는 하이퍼포머가 되기 위한 시크릿세일즈 강의를 진행 중이다. (책날개 발췌)

나는 오프라인 현장의 고충을 그 누구보다 잘 알기에 힘을 얻고 싶은 리더들이 꼭 알아야 할 경영의 요소들을 현장에서 같이 뛰는 마음으로, 나의 만 20년간의 경험과 매일의 작은 공부들의 결과물을 이 책에 온 마음을 다해 담았다. 지금까지 의지는 있었지만 경영의 소소한 방법을 몰랐거나 비즈니스 이론과 현장을 연결하는 방법,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오프라인 비즈니스맨들이 대면 관계에서의 유연함, 고객들과의 연결감을 찾아나가며 더 좋은 해답을 모색해나갈 힘과 용기가 생기길 바란다. (13~14쪽)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추천사와 프롤로그 '오프라인 없는 온라인은 없다'를 시작으로, 1장 '행동 다루기: 말과 행동을 점화하라', 2장 '감정 다루기: 좋은 의도를 담아라', 3장 '동기 다루기: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라', 4장 '고객 다루기: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5장 '리더 다루기: 나부터 성찰하고 소통하라'로 이어진다. 감사하는 마음에 의도적으로 불을 붙여라, 나의 화법을 튜닝하라, 상대방의 예스를 끌어내라, 출근하고 싶은 헤어숍으로 만들어라, 모든 동기는 사랑을 먹고 자란다, 직원들을 추켜세우는 방법, 함께하는 조직 '리추얼'을 만들어라,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주어라, 고객의 기대감을 확신으로 바꿔라, 재방문의 네 가지 비밀, 소통과 자기애도 연습이 필요하다, 아싸로 시작했다 인싸로 끝맺는 비결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저자는 준오헤어에 스태프로 취직해 디자이너, 지점장, 원장을 거쳐 본부장에 오른 후 만 20년 만에 퇴사했다고 한다. 그러고 보면 미용업은 오프라인 중 오프라인에서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직종이다. 생각해 보면 나도 미용실에 갔을 때, 머리 다듬는 기술이 좋으면 좋겠지만, 마음을 얼마나 편안하게 해주는 가에 따라 재방문을 할지 다른 곳을 개척할지 판단하곤 했다. 너무 말을 많이 걸어도, 무뚝뚝해도 안 되는 적정선이 있다. 그만큼 고객응대가 복잡미묘한 것이 미용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 20년간 미용업을 해오며 깨달은 점이 많은 저자가 그동안 알아낸 것을 이 책에서 들려주니, 그 내용에 솔깃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동종 업계의 사람들이나,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필요한 노하우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경험담을 기반으로 한 소소한 이야기들이 생생하게 마음에 와닿았다.

동네에 흔하게 보이는 편의점만큼이나 많이 보이는 게 헤어숍이다. 김현정 저자는 치열한 헤어·뷰티 산업군에서 살아남기 위해 온몸으로 체득한 모든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 하나 하나 친절하게 풀어나가고 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코로나19 시대, 온라인으로 삶의 모든 것이 재편되는 시대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오프라인 숍이 살아남을 수 있을지에 대한 혜안을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_디지털 문화 심리학자. 건국대 경영대 교수 이승윤

저자가 20년 간 현장에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글을 읽다 보면 진심이 전달될 것이다. 특히 '실수는 실력이 아니라 태도에서 나온다'라는 말은 미용인들이 꼭 마음에 담아두면 좋겠다. 그 외에도 많은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 사업의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미용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선배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