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여덟 가지 공통점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을 보면 '당신만 모르는'이라는 수식어로 막 궁금하고 알고 싶게 만든다. 이 책에서는 말 잘하는 사람의 여덟 가지 공통점을 알려준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법칙들인지 궁금했다. 이왕이면 내 말의 전달력을 높이고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말솜씨를 배우고 익혀서 잘 활용하며 대화하고 싶으니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애쓰지 않아도 똑똑하게 할 말 다 하는 말의 비밀'이라니 무척이나 알고 싶었다. 대화법에 대한 책은 주기적으로 읽어주고 있는데, 이번에는 이 책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을 통해 대화법을 점검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스쿤. 중국의 전문 스피치 교육 스튜디오 '후이신방'의 설립자이자 전문 연설 코치이다. 인터넷에서 온라인 스피치 수업을 진행하며 20만 명 이상의 수강생이 생겼다.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에게서 말할 때의 공통된 문제점을 발견했다. '말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의 종류가 8가지 법칙으로 정리되었다. 이는 '말을 잘하는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들의 언변이 뛰어난 이유는 8가지 법칙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책에 어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든 통하는 말하기 법칙 8가지를 담았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말하기 법칙을 여덟 가지로 정리해서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는 말하기의 주요 표현 요소를 'LANGUAGE'라는 단어로 압축했다. L- Logic 논리, A- Analogy 유추, N-Narrate a picture 장면 묘사, G-Good story 좋은 사례, U-Unexpected 예측 불가, A- Ask 질문, G- Gain 이득, E-Empathy 공감이다.

이렇게 여덟 가지 말하기 법칙을 적어놓고 보니 이 책이 많이 어렵고 딱딱할 거라는 선입견이 생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은 부드럽게 슬슬 풀어나가서 부담 없이 쏙쏙 들어오게 하는 솜씨를 부린다. 특히 물 흐르듯 흘러가는 이야기 중에 나에게 필요할 법한 것을 착착 건져내는 재미가 있다. 읽다 보면 묘하게 설득되며 마음에 훅 들어오는 부분이 있다.

언젠가 아침을 먹을 때였다. 유치원에 다니는 딸이 "지구는 뭐로 만들어졌어?"라고 물었다. 내가 제대로 설명하려면 "지구를 반으로 가른 면을 보면 밖에서부터 차례로 지각, 맨틀, 외핵 그리고 내핵 등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라고 말해야 한다.

하지만 딸이 그 말을 알아들을 리가 없다. 지각, 맨틀, 외핵, 내핵과 같은 명칭은 딸에겐 너무 생소할뿐더러 듣고 나면 더 복잡해질 뿐이다. 그래서 나는 삶은 달걀 하나를 들고 와 최대한 인내심을 가지고(대부분의 아빠들은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칠 때 인내심이 부족하다. 나와 같은 상황에선 아이에게 빨리 설명한 뒤 밥 먹고 출근하기 바쁠 것이다.) 그것을 반으로 자르며 이렇게 설명했다.

"이 삶은 달걀을 지구라고 생각해 보자, 겉은 달걀 껍데기로 둘러싸여 있고 안쪽엔 흰자, 그리고 제일 안쪽은 노른자가 있지? 지구도 이렇게 한 층 한 층 쌓여 있는데 그 층들을 각각 지각, 맨틀, 외핵 그리고 내핵이라고 해."

나중에 들은 이야기지만, 아이도 내가 해준 설명이 꽤 마음에 들었는지, 그날 유치원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설명을 해주었다고 한다. (63쪽)




패트리샤 스콧의 저서 『발표할 때 다람쥐를 집중시키는 법』을 보면, 인터넷 서핑을 할 때 우리는 흡사 금붕어처럼 9초 정도밖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한다. 99%의 비즈니스맨들은 기억력이 3년 전보다 크게 감퇴한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와 비슷하게 영국의 로이즈TSB그룹은 평균 집중력 수준 실험에서 아주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10년 전에는 12분이었던 집중력이 5분으로 반 넘게 대폭 줄어든 것이다. 집중력 저하는 소통할 때 큰 장애물이다. 온 힘을 기울여 연설해도 청중의 표정이 멍하거나 매우 수동적인 반응을 보인다면 이미 그들의 영혼은 거기서 자리를 뜬 것이다. (140쪽)

때로는 말을 할 때나 글을 쓸 때도 그렇다. 우리는 모든 순간을 집중하며 살 수 없으니, 상대방의 집중을 요청하기보다는 좀 더 집중할 만한 말과 글을 위해 무엇을 할지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말하는 능력은 절대로 시간 싸움으로 키울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러운 표현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어려워지기도 하죠. 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연습하려면 반드시 과학적인 접근과 함께 고수의 노하우를 염탐할 필요가 있습니다.

_왕다펑, 중국 유명청년자문가, 하버드대학교 상업평론 칼럼니스트

이 책은 스피치 전문가가 일러주는 말하기의 절대 법칙 8가지를 담은 책이다. 말하기, 대화법, 스피치 등등 이런 류의 책을 볼 때 비슷비슷한 느낌이었다면, 이 책은 좀 더 새로웠다는 점이 다르다. 보다 구체적이고, 예시 하나하나가 흥미롭고, 무엇보다 '아, 이거 적용하면 좋겠네'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을 발견하는 재미가 있다는 것이다. 아는 것과 실천은 다르니 종종 이 책의 도움을 받아서 말하기 능력을 업그레이드 시켜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