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 의식성장을 통한 진정한 삶의 여정
알렉스 룽구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독일인인 저자가 한국어로 직접 쓴 책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이다. 게다가 유튜브 채널도 있다고 하는데, 이미 23만이 넘는 구독자와 함께 소통을 하며 이렇게 책까지 출간을 한 것이다.

진정성 있는 메시지, 직접 경험하고 깨달은 지혜, 자신만의 혜안으로 빚어낸 자아확장·의식성장의 세계! 23만 구독자를 '정주행'하게 만드는 유튜브 영상, 인생을 바꾼 가르침으로 한국인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 알렉스 룽구.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하여 5년간 집대성한 통찰의 결정체! (책 뒤표지 중에서)

"굉장히 많이 노력했는데 왜 아직도 이렇게 공허하게 느껴지지?"

가끔은 자기 자신에게 묻기도 합니다. 내 의지력이 부족해서 그런가? 자존감이 낮아서 그런가? 아직 내게 맞는 길을 찾지 못해서 그런가? (14쪽)

이런 느낌이라면 이 책을 읽고 삶의 방향을 정비하고 의미 있는 삶을 위해 어떤 것들을 잊지 말고 챙겨야 할지 발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다.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서 이 책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를 읽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의 저자는 알렉스 룽구. 개인의 의식을 높이고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성 강화, 나아가 사회의식을 높이는 것에 인생의 의미를 두고 있다. 그 목적으로 'HigherSelf 의식성장 학교'를 설립했다. 현재 존재론적 접근법으로 의식성장, 자아실현, 역량강화, 인생전략에 관한 통찰과 경험을 워크숍, 블로그, 워크북, 그리고 23만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HigherSelfKorea'를 통해 아낌없이 나누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알렉스가 '옳다'고 생각하는 삶이 아니라 여러분 자신이 직접 의식적으로 선택한 삶을 살 수 있게 하기 위한 책입니다. 그 목적을 위해 저는 강력한 원칙, 지도, 틀을 제시하지만 그 틀을 어떤 형태와 색으로 채울지는 온전히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23쪽)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준비 단계- 5가지 기본 원칙', 2부 '구체화 단계- 의미 있는 삶을 설계하기', 3부 '실행단계 - 행동으로 실현하기', 4부 '장애물 극복 단계 - 자유로워지기'로 나뉜다.

이 책을 읽으며 그동안 어렴풋이 '그런 것 같다'라고 생각만 하던 부분은 구체화시켜서 '아, 그런 이유에서였구나.'라고 깨닫게 되고,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문제에 대해서도 글을 읽으며 퍼즐 조각을 맞추듯 깨달아가는 시간을 보낸다.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단번에 그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준 것이 도움이 된다. 무언가 흐릿하게 막혀있는 상황에서 깔끔하게 정리를 해주는 기분이 든다.




 

특히 이 책에서는 '자기 관찰 질문'을 통해 스스로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도록 질문을 던진다. 이 부분이 이 책의 핵심이라는 생각이 든다. 즉 저자만의 일방적인 강의가 아니라, 함께 참여하고 내가 채워나가는 나만의 책으로 거듭나는 느낌이 든다. 읽고 치울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에 잠기며 내 삶의 방향을 모색해본다.

지도는 영토가 아닙니다. 제 목적은 여러분 스스로 경험하고 깨닫는 데 있습니다. 내용의 이론적 이해는 이차적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가 직접 적용하고 경험하는 일입니다. (22쪽)

약간 두꺼운 느낌의 책인데, 강의를 듣는 기분으로 하나씩 읽어나간다. 물론 읽는 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자기 관찰 질문에 답변하며 내 생각을 정리하고, 실천과제를 풀어나가며 실천으로 연결 짓는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 과정이 이 책을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진정성 있게 다가와서 내 안의 감정을 끌어내는 책이다. 그것은 이 책의 완성은 독자가 하는 것이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더 천천히, 다시 한번 읽고 싶은 책이다. 미래의 나 자신에게 선물로 주기 위해 책장에 꽂아놓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