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의 글쓰기 - SNS 글쓰기는 문학이 아니라 심리학이다!
스펜서 지음, 임보미 옮김 / 그린페이퍼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에 신경을 쓰고 보니 글쓰기가 더 어렵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을까 고심하다 보면 신경 쓰이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러던 와중에 이 책의 한 마디 말이 마음에 훅 들어온다. 'SNS 글쓰기는 문학이 아니라 심리학이다!'라는 말 말이다. 글쓰기 중에서도 인플루언서의 글쓰기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인플루언서의 글쓰기』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스펜서. 위챗 백만 팔로워 계정 Spenser의 운영자. 홍콩 최초로 1인 미디어를 시작했다. SNS를 시작하고 3년 동안 빠른 속도로 영향력을 얻었으며 놀라운 경제적 수익을 창출했다. 주로 경제, 경영 분야 포스팅으로 인기를 끌었다. 확산력 있는 좋은 글쓰기와 자기만의 브랜드 만들기가 자신의 성공을 이끌었다고 믿으며, 독자들에게 그 비법을 공개하고자 한다. (책날개 발췌)

당신의 머릿속에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시작되는 순간, 사물을 보는 눈은 더욱 예리해지고 다른 시점으로 세상을 볼 수 있다. 당신이 보는 세상은 글쓰기의 중심이기 때문에 점의 형태에서 선의 형태가 되고 다시 그물이 되면서 마음속에 더욱 완전한 세계가 펼쳐진다. 그렇게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이색적인 하늘과 땅을 보게 되는 것이다. (10쪽)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된다. 머리말 '글을 쓰지 않았다면 10년은 더 고생했을 것이다'를 시작으로, 1장 '말할 줄 아는 사람은 넘쳐도 쓸 줄 아는 사람은 드물다', 2장 '앉아서 글을 써보자', 3장 '글쓰기, 시선 강탈 전쟁', 4장 '매력적인 글쓰기', 5장 '좋은 스토리 쓰기', 6장 '논리적 사고를 위한 훈련', 7장 '직장 내 업무 관련 글쓰기', 8장 '당신이 이해한 뉴미디어 글쓰기, 어쩌면 모두 틀렸다', 9장 '누구나 인기글을 쓸 수 있다'로 이어지며, 맺음말 '시간을 벌어야 세상을 얻을 수 있다'로 마무리된다.

먼저 이 말에 흐흐 웃으며 격하게 공감했다. 글쓰기를 하려면 영감이 번쩍 떠올라서 일필휘지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앉아서 키보드를 두드리든지 노트를 펼치는 행동을 하기 위해서 '바지를 의자에 붙이는 예술'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 표현이 참신해서 마음에 담아본다.

글쓰기란 바지를 의자에 붙이는 예술이다.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

(출처) 『인플루언서의 글쓰기』 40쪽

인터넷에 글을 쓰든 기존의 방식으로 글을 쓰든 '글쓰기 자체가 글쓴이에 대한 최고의 피드백'이라는 말에 공감한다. 열의를 갖고 글을 쓴다면 자신과 심도 있는 대화를 하는 기분일 것이다. 그러고 나면 결코 멈출 수 없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글을 쓰는 것은 가성비 최고의 시간 투자법이다. (47쪽)

그래 이거다. 요즘 들어 글쓰기를 꾸준히 하고 있는데, 나는 나 자신과 심도 있는 대화를 하고 있다는 기분을 놓치고 있었다. 때로는 그런 의미로 쓴 글이 아닌데 엉뚱한 반응을 듣기도 하고, 때로는 문득 툭 던지듯 한 이야기이지만 의외로 반응이 좋기도 하다. 그동안 글에 대해 타인의 반응만을 생각했다면 이 책을 읽으며 글쓰기가 가성비 최고의 시간 투자법이며, 나 자신과 최고의 피드백을 나누고 있는 행동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글쓰기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하도록 이끌어주며 풍부한 자극을 주는 책이다. 마음에 들어와 움직이게 한다. 지금껏 놓치고 있던 무언가를 떠올리게 하고 자극을 준다. 또한 글쓰기에 대해 두려워했던 부분을 생각하게 만드는 점도 인상적이다. 어쩌면 우리는 그동안 너무 잘하려고만 했던 것이다. 힘을 좀 빼고 쓸 필요도 있다. 나 스스로에게 좀 더 자유를 줘야겠다.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 다양하게 무언가 해볼 수 있는 실험 정신을 키워준다.

작가 펑탕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서두르지 말고, 두려워하지 말고, 뻔뻔해져라." 글을 쓸 때는 영감에 대한 기대, 글의 수준, 결과에 대한 예상 따윈 모두 잊어버리고 '세상에서 가장 썩은 쓰레기 같은 글을 쓴다'라는 생각으로 스스로에게 자유를 줘야 한다. 의자에 앉을 때마다 최고의 명작을 쓰겠다고 마음먹는다면 어마어마한 실망만 남을 것이고 실망에 대한 두려움은 펜을 들 용기까지 없애고 만다. 유치하지 않았다면 성숙해질 수 없다. 아무리 훌륭한 작가일지라도 깨지고 부서지는 고통을 모르지 않는다. 많이 쓸수록 생각은 점점 더 단단해지고 손끝에서 나온 글은 깊이를 더할 것이다. (64쪽)



물론 글쓰기의 필요성과 시작 등에 대한 앞부분도 필요한 내용이지만, 특히 이 책에서 본격적으로 도움을 주는 부분은 4장부터였다. '그래, 나 진득이 앉아서 글쓰기 하는데, 내가 알고 싶은 것은 구체적인 기술이야.'라고 생각한다면, 4장부터 들려주는 내용을 놓치지 말자. 특히 나는 글을 쓰면서 제목 설정이 막막하고 고민이 많았는데 이 책에서 짚어주는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



인터넷 발달, 특히 무선인터넷 혁명은 개개인에게 능력과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무대를 만들어줬고 개인 브랜드가 각광받는 시대를 도래시켰다. 당신에게 탁월한 관점과 전문적인 콘텐츠만 있다면 세상은 당신의 재능을 알아볼 것이다. 글쓰기는 당신의 브랜드를 만드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다. (11쪽)

인플루언서의 글쓰기는 다르다. 달라야 한다. 물론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시선을 집중하는 글을 쓰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줘서 도움이 된다. 제목 설정부터 포스팅 시간 정하기까지, 이왕 쓰는 글이라면 어떻게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풀어내니, SNS 글쓰기 방법을 알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일단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01-23 23:1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