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
박소현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의 그림을 보면 음악을 들으며 이런 말을 한다. "어! 이 음악이 클래식이었어?" 그 사실을 짚어줄 수 있는 사람은 클래식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이어야 할 것이다. 들어도, 그리고 듣고 들어서 익숙해도, 그게 무슨 음악인지 잘 모르는 나같은 일반인에게는 특히 그런 게 필요하다. "그 음악은 바로 이거야!"라고 알려주어야 "아, 그렇구나" 알 수 있다. 이 책이 그런 역할을 충실하게 해준다. 이 책 『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를 읽어보면 바로 무슨 의미인지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박소현. 바이올리니스트, 비올리스트, 클래식 강연자 겸 칼럼니스트이다. 현재 클래식 전문 비평지 <리뷰>. '다음 브런치' 등에 글을 연재 중이다. 각종 강의와 클래식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우리는 관공서나 병원, 서비스센터에 전화해 연결을 기다릴 때 흐르는 대부분의 음악이 클래식이란 것을 모른 채 지나간다. 지금 이 순간에도 영화나 드라마, 광고에서는 끊임없이 클래식 음악이 흘러나오고 있다. 일상에서 우연히 듣게 된 클래식의 멜로디가 귀에 익숙한데도 어떤 작품인지 알 수 없어 다시 듣고 싶어도 찾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베토벤이나 모차르트 같은 작곡가들 외에도 비오티, 몬티처럼 다소 생소한 작곡가들의 작품이 일상에서 익숙하게 접한 클래식의 주인공이라는 것을 알리고, 조금 더 가깝게 느끼도록 돕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길거리나 지하철역에서 접했던 멜로디와 동화, 가요, 만화, 심지어 트로트에서도 클래식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클래식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가까이에 있음을 알고 보물찾기 하는 기분을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6쪽, 지은이의 말 중에서)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1장 '일상 속 클래식', 2장 '대중음악 속 클래식', 3장 'TV 속 클래식', 4장 '영화 속 클래식', 5장 '만화, 애니메이션, 웹툰 속 클래식', 6장 '문학 속 클래식', 7장 '여기에도 클래식이?'로 나뉜다. 지하철 환승곡으로 유일하게 남아 있는 비발디 <사계>, 그동안 몰랐던 일상 속 음악 용어, 변진섭 <희망사항>과 거슈윈 <랩소디 인 블루>, 드라마 <스카이 캐슬>과 라벨 <볼레로>, 매너가 사람을 만드는 <킹스맨>과 엘가 <위풍당당 행진곡>,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 속 등장인물과 클래식, 개그 프로그램에 등장한 '오빠 만세'도 클래식이었다, 오래된 탱고 음악 속에 숨겨진 클래식 등의 글이 담겨 있다.



 

요즘은 참 편리한 세상이다. 이 책을 읽기 전 '이 책을 알차게 읽는 방법'을 펼쳐보면, QR코드를 인식해 영상을 보고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마련해두었다는 것이다. 책이 책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음악감상까지 이어지며 폭넓은 독서를 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클래식이 더이상 먼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들이 출간되는 것이 반갑다.



 

자동차 후진음, 지하철 환승곡 등 일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클래식 이야기로 시작하니 흥미롭게 읽어나가기 시작한다. 특히 '여기에도 이 음악이?'는 생각지 못했던 곳에서도 클래식 음악이 쓰였다는 것을 알고는 더욱 솔깃해진다. '그동안 들어도 들리지 않았던 거였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신기한 기분으로 읽어나간다.

무심코 지나치는 일상 속에 클래식 음악은 항상 함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주변에서 들리는 익숙한 멜로디가 클래식 음악이라는 것을 모른 채 막연하게 클래식 음악을 어려워하고 지루하게 생각한다. 오래전부터 일상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낯익은 멜로디의 클래식 작품들을 통해 멀게만 느껴지던 클래식에 한걸음 다가서보자. (14쪽)



 

무엇보다 '여기에도 이 음악이?' 코너가 정말 신선했다. 이 책의 제목처럼 '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를 의미하는 글이니 말이다. 여기도 클래식, 저기도 클래식, 모르던 것을 알게 되는 재미가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끝없이 펼쳐지는 이야기보따리를 신나게 풀어가는 느낌이다. 정말 클래식이 부담없이 다가온다.



모차르트나 괴테가 남긴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나, 독일의 작가 호프만이 남긴 말이다.

"언어가 끝나는 곳에 음악이 시작된다."라는 이 말처럼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었을 때 독자들에게 클래식 음악이 더욱 가까이 다가와 위로와 희망이 시작되기를. (7쪽, 지은이의 말 중에서)

우리가 멀게만 느끼던 클래식이 실제로는 일상에 녹아들어 있음을 증명해주는 책이다. 소재가 무궁무진해서 고르고 골라 담은 듯하다. 레퍼토리가 앞으로도 가득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클래식에 대해 재미있는 모든 것을 꽉꽉 눌러 담은 책이다. 이 책을 읽다보니 저자의 강연을 직접 들으면 더 흥미롭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건 힘든 일이니 이렇게 책을 통해 만나는 것만으로도 무척이나 반갑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클래식의 세계를 한껏 가까이 느끼게 하는 책이기에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