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생활보다 시간독립부터 먼저 하셔야겠습니다 - 일과 삶의 밸런스를 위한 ‘시간독립 프로젝트!’
이영직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을 보며 무언가 쿵 하니 마음에 와닿는 느낌을 받는다. 독립생활을 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여기저기 끌려다니고 내 시간을 온전히 쓰지 못하는 데에 더 큰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흐르지 않는다고!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하루가 너무 짧다고 투덜거릴 것이 아니라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그런 필요성에 의해 이 책 『독립생활보다 시간독립부터 먼저 하셔야겠습니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1시간 60분, 1일 24시, 1년 365일,

시간은 공평하다.

그런데

똑같은 자산을 가지고 사용하지만

결과는 다르다!

나와 같은 선상에 있었떤 사람들을

오랜 시간이 지나

만나게 될 때,

우리는 시간이 만들어놓은

다른 결과를 보게 된다!

책 속에서

하루 관리가 잘되는 사람이 1년도 잘 관리한다. 잘 관리된 1년들이 모여, 평생이 된다. 자기 시간에 단호한 사람이 훨씬 여유로운 삶을 산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드는 것, 이것이 여러분이 가져야 할 '1순위 습관'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돈을 아끼는 짠돌이만큼, 시간을 아끼는 시간 자린고비들이 많다. 돈도 있는 사람이 더한다는 말처럼 시간을 아껴본 사람이 시간의 소중함을 안다. 그래서 그들은 똑같이 주어진 물리적인 시간을 자신만의 주관적인 시간으로 소중하게 쓴다. 이 책을 통해 시간이 누구에게나 똑같이 흐르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우쳤으면 한다. 그래서 새로운 각오로 출발할 수 잇는 작은 계기가 된다면, 필자로서는 영광일 것이다. (9쪽, 머리말 중에서)

이 책은 INSIGHT, ATTITUDE, STRATEGY, ACTION 등 총 4부로 구성된다. 물리적 시간 vs 주관적 시간, 시간독립, 몰입, 고민거리, 단순함, 즐거움, 재충전, 시간 도구, 미루기 병, 생활 패턴, 의사 결정, 매몰비용, 습관, 정리 정돈, 생애 설계, 계획, 희망사항, 목표, 시간 낭비, 자투리 시간, 새벽 시간, 스타트, 타이밍, 행동, 데드라인, 프레젠테이션, 설득, 회의 등 28가지 이야기를 펼친다.



시간관리에 관한 내용이 집약되어 있는 책이니, 이 책에 있는 내용을 모두 실천하는 것은 불가능한다고 하더라도 이 중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나 깨달음이 있는 부분을 선택해서 삶에 적용해보아도 좋을 것이다.

특히 이 책을 읽으며 도요타 방식의 정리정돈에 대한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도요타에서는 "언젠가 필요할지 몰라."라며 버리지 않는 것을 '모든 악의 근원'으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소유하는 것만으로도 비용은 들어가는 거라고. 그래서 도요타맨은 '버리기 아까워'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필요없는 것'을 계속 가지고 있는 것이 훨씬 더 '아까운 일'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기억해야겠다. 시간독립을 위해서라도 정리는 필수다.

정리한다는 말은 '필요한 것'과 '필요 없는 것'을 구분하고, '필요 없는 것'은 버린다는 의미다. 정돈한다는 말은 '필요한 것'을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꺼낼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다. 정렬한다는 말은 '단순히 물건의 배치만 가지런히 바꾼다'는 뜻이다. (127쪽)



타임 푸어에서 벗어나는 길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다. 세상을 살다 보면 크고 작은 일, 중요한 일과 긴급한 일, 쉬운 일과 어려운 일, 뜻밖의 일들로 항상 복잡하다. 그럴수록 우선순위를 잘 선택해야 한다. (30쪽)

일과 엄마로서의 역할 모두에서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타임푸어가 된 기자이자 여성인 브리짓 슐트의 일화를 보며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의 중요함을 다시금 깨닫는다. 즉, 우선순위를 정해서 중요한 일에 몰두하고, 나머지 일들은 미루거나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방법으로 시간 부족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을 보며 나의 일상을 조금은 다르게 재정비해볼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각자 자신에게 필요한 시간관리를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책이니, 정신없이 바쁘면서도 시간관리가 잘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