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리더십 상영관 - 영화로 만나는 10가지 리더십 人사이트
한명훈 지음 / 예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0년간 인사,교육 전문가로 경험한 리더십 노하우를 영화를 통해 담은 자기계발서 『언택트 리더십 상영관』이다. 영화 속 리더의 스토리를 통해 밀레니얼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설득, 동기부여, 의사결정 등 리더에게 필요한 리더십 무기를 인문학적으로 장착시켜준다는 것이다. 참신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표지에 보면 '광해, 왕이 된 남자', '죽은 시인의 사회', '굿 윌 헌팅', '보헤미안 랩소디', '인턴', '쿵푸 팬더', '마션', '포레스트 검프' 등의 영화과 눈에 띈다. 이 영화들을 보았지만, 이 방향으로는 생각지는 못했으니 이 책이 더욱 궁금해졌다. 인사,교육 전문가의 시선으로 리더십에 관해 어떻게 풀어낼지 궁금해서 이 책 『언택트 리더십 상영관』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한명훈. 20년간 인사,교육 전문가로 일하고 있으며, 전문성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문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영화 인문학 도슨트로 살롱과 클럽에서 영화와 인문학을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언택트 리더십 상영관』은 리더에게 전하는 리더십 메시지를 영화를 통해 담았다. 영화는 스토리를 통해 영감을 이입할 수 있는 꽤 멋진 도구이다. 『언택트 리더십 상영관』은 영화 속 이야기를 통해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설득, 동기부여, 의사결정 등 리더십 무기를 인문학적 중심으로 장착시켜 줄 것이다. (10쪽,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은 총 11장으로 구성된다. 1장 '신임 리더를 위한 리더십 일급비급서_왕이 되고 싶소이다', 2장 '밀레니얼 리더십_밀레니얼은 처음이라서', 3장 '리더의 코칭_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마법', 4장 '리더의 동기부여_열정을 넘어 시너지로', 5장 '리더의 설득_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 6장 '리더의 소통_끌리는 리더의 맛있는 커뮤니케이션', 7장 '리더의 의사결정_선택을 선택하라', 8장 '리더의 조직관리_건강한 조직을 만들어라', 9장 '리더의 세대공감_밀레니얼의 마음을 훔친 세대공감 마법', 10장 '새로운 시대, 새로운 리더십_나만의 리더십을 MAKE하라', 11장 '에필로그 _영화, 당신의 삶을 바꿔 놓을 이야기들'로 나뉜다.



영화를 소재로 이야기를 펼쳐나가니 훨씬 부드러우며 핵심 메시지가 쏙쏙 들어온다. 특히 영화를 즐겨보지 않는 독자인 나에게도 이 책에 담긴 영화는 이미 본 영화가 많을 정도로 대중적인 것이기에 더욱 부담없이 몰입하며 읽어나갈 수 있다. 이미 본 영화이지만 이런 관점에서 본 것은 아니기에 더욱 흥미롭게 읽어나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저자의 인사,교육 전문가로 일한 30년의 경력과 영화에 대한 관심이 들어 맞아서 이 책이 탄생했다는 생각이 든다. 교과서적인 자기계발서를 쓰는 것보다 이렇게 영화에서 건져낼 수 있는 메시지를 누구나 읽기 쉽게 담아내는 것은 몇만 배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미 보았던 영화는 영화 속 장면을 떠올리며 보다 생생하게 리더십을 배우는 시간을 보낸다.

에필로그에 담긴 이야기를 보며, 영화를 다르게 바라보게 된 계기가 신선하게 다가왔다. 지금껏 나또한 마찬가지로 누군가 '그 영화 재미있다', '볼 만하다'는 추천 정도로 찾아보고, 영화를 집중해서 보면서 스토리나 장면 구성이 좋으면 '좋았다'라고 생각하는 정도였지, 다른 각도로 바라보거나 그 이상의 깊은 생각을 하지는 않았다. 그랬기에 저자에게 영화가 다르게 다가온 깨달음의 계기가 주어진 것이 행운이라는 생각이 든다. 리더십을 영화로 전해주는 책을 읽어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