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다케다 유키. 일본에서 몇 없는 HSP(Highly Sensitive Person, 매우 예민한 사람) 전문카운슬러. 작가 본인도 HSP다. 규슈대학공학부 기계항공학과를 졸업하고 대기업에 들어가 연구개발을 하다 분석력과 HSP 기질을 살려 카운슬러로 독립했다. 이후 전국의 HSP로부터 밀려드는 상담에 응대하며 실적을 쌓았다. 이를 토대로 HSP 특유의 인간관계 및 행복하게 활약할 수 있는 일을 주제로 연구해왔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섬세한 카운슬러가 쓴 섬세한 이들을 위한, 실제로 효과적인 노하우를 가득 담은 실용서입니다. 다만 섬세함에도 개인차가 있어서 이 책에 쓰인 내용이 전부 본인에게 해당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부디 "이건 바로 할 수 있겠다", "이건 해보고 싶어"라고 생각되는 내용부터 실천해보기를 바랍니다. (9쪽)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섬세한 이들이 편안해질 수 있는 기본 법칙', 2장 '매일의 스트레스를 막는 간단한 기술', 3장 '인간관계가 편해지는 기술', 4장 '어깨의 힘을 빼고 느긋하고 맘 편하게 일하는 기술', 5장 '섬세함을 살리는 기술'로 이어진다. 각 장의 끝에 칼럼 '섬세한 사람의 스토리'가 담겨 있고, 맺음말, 역자후기로 마무리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