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니시구치 가즈키. 현재 스마트뉴스에서 일본 빛 미국의 마케팅 담당 집행 임원 및 Strategy Partners 대표이사, Maketing Force 대표이사(공동대표)로 일하고 있다. 화장품, 생활용품, 의약품, 뉴스앱 등 다양한 상품의 담당 마케터로 일하면서 수많은 베스트셀러, 판매 1위 제품을 만들어냈다. (책날개 발췌)
저는 스마트뉴스에서 '고객 피라미드(5세그맵)'와 '9세그맵'이라는 프레임워크를 활용했습니다. 이것은 제가 지난 27년 간 실무자로 경험했던 약 800억 엔이 넘는 마케팅 투자를 통해 확립한 고객 분석 프레임워크입니다. 저는 이 작업 방식과 동시에 한 사람 한 사람의 고객에게 접점을 맞추는 'N1분석'을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면서 투자를 확대해갔습니다. 이 책은 이 프레임워크들의 의미와 작성법을 자세히 소개하고,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마케터들이 실천할 수 있게 도와드릴 것입니다. (9~10쪽)
들어가는 말 '왜 딱 한 사람을 심층 분석하는 것이 중요할까?'를 시작으로, 서장 'N1 마케팅이란?', 1장 '아이디어와 N1을 모르면, 고객의 마음을 잡을 수 없다', 2장 '[기초 편] 고객 피라미드를 그려라', 3장 '[응용 편] 9세그맵으로 판매 촉진과 브랜딩을 동시에 잡다', 4장 '[케이스 스터디] 스마트뉴스의 N1 분석과 아이디어 발상', 5장 '디지털 시대, 기존의 방식을 파괴하고 다시 시작하라'로 이어지며, 나가는 말 '그 고객이 바로 나 자신이라고 생각해보라'로 마무리 된다.
저자는 1장부터 3장까지는 프레임워크와 개념 설명이 많기 때문에 금방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을 것이라며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처음부터 자세히 읽으려면 내용이 잘 안들어오는 경향이 있었다. 이론적인 부분을 익히는 느낌으로 소제목과 눈에 들어오는 부분을 부담없이 넘겨보다보면, 4장 케이스 스터디 부분이 나온다. 무슨 내용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4장부터 읽기보다는 큼직큼직하게 짚어보는 느낌으로 쓱쓱 넘기다가 4장을 접하면 좋을 것이다. 그러고 나면 다시 앞부분을 제대로 읽어볼 힘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