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걱정 없는 슈퍼비정규직의 길 - 5년 뒤, 당신의 몸값을 10배로 올릴 수 있다
송진원.윤다혜 지음 / 달의뒤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어본 데에는 단순한 호기심에서였다. 표지에 보면 '5년 뒤, 당신의 몸값을 10배로 올릴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했다. 그런데 프롤로그를 읽으며 뭉클한 무언가를 느낀다. '우리는 대부분 참 열심히도 산다. 주입식 교육을 통해 하고 싶은 것보다는 해야 하는 것을 배웠고, 그러면서 나도 잘 모르는 전공을 선택했다(5쪽)'라고 말이다. 언제부터 잘못된 것일까. 첫 단추부터일까. 경쟁에 경쟁이 이어지고, 열심히 할수록 행복에 가까워지는 것이 아니라 숨이 턱 막히게 마음을 조여오는 아이러니.

이 책에서는 말한다. 무조건 열심히 사는 것이 해결책은 아니라고 말이다.

이 책은 이러한 일방적 레이스에 제동을 건다. 무조건 열심히만 살면 당신의 삶은 더욱 피폐해지고 어려워질 것이라고 감히 말한다. 실제로 많은 커리어 고민의 원인은 바로 목적 없이 달려온 데서 비롯된다. (6쪽)

어쩌면 누군가는 열심히만 살던 삶에서 잠깐 멈춰서서 고민을 시작할 수도 있겠다. 누군가는 제목 그대로 '월급 걱정 없는 슈퍼 비정규직의 길'을 걷고 싶다는 생각에 이 책을 선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나혼자 고민만 한다고 해서 해결이 나지는 않겠지만, 개인의 생애주기별 커리어 전략 상담을 하면서 3,000여 명의 클라이언트의 일과 삶을 만나본 저자의 이야기는 무언가 다른 해법을 제시해줄 수도 있으니 말이다.




이 책은 송진원, 윤다혜 공동저서이다. 송진원은 공인노무사 10년 차이자 개인사업자 5년차다. 인사/노무관련 자문 및 교육을 진행하면서, 적성이 맞지 않아 고민하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자신에게 딱 맞는 일을 찾아주는데 희열을 느껴왔다. 윤다혜는 출산 후 육아휴직 기간에 대기업을 퇴사하고, 스타트업 파트너로, 프리랜서로 새 커리어를 시작했다. (책날개 발췌)

개인의 생애주기별 커리어 전략 상담을 하면서 3,000여 명의 클라이언트의 일과 삶을 만나본 결과 일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실현할 수 있다는 확실한 믿음을 얻었다. 그것이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다. (7쪽_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1장 '누구도 알려주지 않은 직업의 변화', 2장 '그래서 '일'은 중요하다', 3장 '5대 인생직업 가이드', 4장 '제주로 떠나는 2호선'으로 나뉜다. 직업의 방향성을 잃은 세대, 포스트코로나19: 시공간을 허무는 일자리 변화, 4차 산업혁명에서 내 일자리 지키기 등의 글을 볼 수 있으며, '직장인, 창업인(사업가), 프리랜서, 유튜버, 전문직 등 5대 인생직업 가이드가 담겨 있다.



나는 이 책에서 "지금 하는 일, 앞으로 하려는 일이 네가 해왔던 일이 아니어도 괜찮아"라는 메시지를 듣는다. "이런 길도 있으니"라는 원포인트 레슨을 함께 제공받았음에 대해 이 책에 감사한다.

_이재철, IP&LAW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이 책의 핵심은 3장 '5대 인생직업 가이드'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특히 최근과 같이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 생겨날 때는 직업이 아니라 내가 가진 자원/능력을 어떠한 '활동'으로 최대의 레버리지를 누리며 수익화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직업의 형태를 5개로 나누고, 100여 명의 직업인들과 인터뷰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주는데, 큰 틀에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자신에 대해서는 자기 자신이 가장 잘 파악하고 방향설정을 할 수 있으니, 이 책을 읽으며 미처 생각지 못했던 무언가를 건져내는 시간을 보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