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글이 구린 건 맞춤법 때문이 아니다 - 밋밋한 글을 근사하게 만드는 100가지 글쓰기 방법
개리 프로보스트 지음, 장한라 옮김 / 행복한북클럽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책의 제목이 마음에 확 와닿았다. 누군가의 글이 마음에 들어올 때 맞춤법 따위가 문제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거야 오타일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는 것 아닌가. 물론 마음에 들지 않는 글에서 맞춤법까지 맞지 않으면 더욱 단점이 도드라져보이기는 하지만, 어쨌든 맞춤법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평범한 글과 좋은 글은 겨우 한 끗 차이다. 당신의 메일, 보고서, 블로그 포스팅이 이제 완전히 달라진다"라고 말이다. 사실 책을 읽고 리뷰를 올린 지는 한참 되었지만, 요즘에 들어서야 다른 주제의 포스팅도 올리려고 애쓰고 있는데, 이게 정말 만만치 않은 일이다. 어떻게 써야할지 정말 막막하다. 그래서 더욱 필요성을 느끼며 이 책 『내 글이 구린 건 맞춤법 때문이 아니다』를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개리 프로보스트. 미국을 대표하는 글쓰기 전문가다. 요즘 나온 책이 아니라 1985년 처음 발행된 책이고, 지금까지도 절판되지 않고 계속 판매되고 있다.

만약 이 책을 읽은 뒤에 여러분의 글쓰기 실력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그건 여러분의 실패가 아니다. 나의 실패다. 글쓴이가 글을 쓰며 세운 목표를 완수하는 건 글쓴이의 몫이지, 독자의 몫이 아니기 때문이다.

6쪽, 들어가며 중에서

'들어가며'에 있는 이 말이 독자로서의 마음을 한껏 가볍게 한다. 책을 읽다보면 어떤 저자는 글에 엄청 힘을 실어서 잘 하려고 애쓴 흔적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거기에 목숨을 건 느낌이라고 할까. 하지만 그런 글은 부담스럽다. 오히려 잔뜩 기대했다가 실망하기 십상이다.

이 책도 물론 글쓰기에 도움을 받고 무언가를 얻으려고 선택했지만, 일단 경건하고 엄숙하게, 그리고 때로는 지금까지 왜 그렇게 했냐며 혼날 각오도 하며 바짝 긴장하고 있었나보다. 그래서 이 말이 나를 한껏 가볍게 했다. '나는 여러분 편이다. 여러분이 글을 잘못 쓰고 있다고 꾸짖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한 게 아니다. 적절하게 쓰는 법을 보여주기 위해 책을 썼다.(7쪽)'는 말에 긴장을 한껏 내려놓고 이 책을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이 책은 총 11장과 tip으로 구성된다. 1장 '쓰지 않고도 글쓰기 실력을 기르는 방법', 2장 '작가의 벽을 넘는 방법', 3장 '강렬하게 글을 시작하는 방법', 4장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 5장 '문체를 다듬는 방법', 6장 '말에 힘을 싣는 방법', 7장 '독자의 호감을 얻는 방법', 8장 '문법 오류를 막는 방법', 9장 '문장 부호 실수를 막는 방법', 10장 '비호감을 사지 않는 방법', 11장 '스스로 글을 고치는 방법'으로 이어진다. tip '글쓰기 실력을 키워주는 유용한 팁'이 중간중간에 수록되어 있다.



지금껏 글쓰기 책을 읽으며 읽는 동안 점검하고 그 중에 이전에는 생각지 못했거나 잊고 있었던 한두 가지 방법을 발견하면 그것으로 만족했다. 글쓰기 책에 관한 나의 기대치는 낮은 편이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알게 되었다.

이 책에는 '밋밋한 글을 근사하게 만드는 100가지 글쓰기 방법'이 수록되어 있다. 100가지 방법이 숫자로 나열되어 있는데, 하나하나가 다 중요하게 다가온다. 글을 쓴다면 꼭 염두에 두어야 하는 부분이다. 혼자 몰래 보고 싶은 욕심이 살짝 생기는 책이다.

 



구걸하든 빌리든 훔치든 이 책을 손에 넣어라! 다른 작문 책들도 다 읽어봤지만 이 책이야말로 최고다. 간단하고, 핵심을 짚어주며, 유용한 정보가 넘친다.

_Roger Paulding

이 책을 읽어보면 더 알게 될 것이다. 맞춤법 따위는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을 말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앞으로 어떤 식으로 해야 글이 더 맛깔스럽고 풍성해질지 방향이 보일 것이다. 적어도 나에게는 글쓰기 책 중 파격적으로 다가왔다. 적용하고 싶은 글쓰기 비법이 이렇게나 많다는 것을 느낀 책이니 말이다.

찍은 사진을 자르고 보정하고 꾸미는 것처럼, 글을 다듬고 더 좋은 글로 만들어내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방법들을 이 책에서 친절하게 알려준다. 두고두고 꺼내 보며 글쓰기를 점검하고 수정하는 데에 도움을 받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