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존 자브나, 고든 자브나 공동저서이다. 자브나 형제, 존과 고든은 자신들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웃음'과 '헌신'을 꼽는다. 그리고 그 생각을 실천하기 위해 해학과 유머를 통해 삶에 대한 통찰을 전달하는 책들을 쓴다고 말한다. 이 책 역시 우리에게 웃음과 동시에 생각거리를 제시하며 그 속에서 삶에 필요한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책날개 발췌)
우리는 수많은 자료들을 뒤져가며 지루하고 건조한 일상에 한줄기 단비처럼 웃음을 선사하면서도 울림이 있는 이야기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그 이야기들 속에서 삶에 필요한 지식과 지혜가 무엇인지를 고민하여 그것들을 쉽고 간결하게 정리했다. 그렇게 해서 이 책 《쓱 읽고 씩 웃으면 싹 풀리는 인생공부》가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5쪽)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세상에서 가장 유쾌하게 삶의 지혜를 얻는 방법'을 시작으로, 1장 '내 자신을 아는 것이 가장 어렵다', 2장 '가면으로 마음까지 가릴 순 없다', 3장 '타인의 생각이 나를 지배하게 두지 마라', 4장 '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5장 '충만한 삶은 작은 변화에서 시작된다'로 이어진다. 총 100가지 이야기가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