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팝만 따라 해봐! 유튜브 정석 - 유튜브 구독자 371만 명! 누적 조회수 26억 뷰!, 숫기 없는 택배원에서 구독자 371만 명의 억대 연봉 탑 크리에이터가 된 허팝의 유튜브로 돈 버는 비법 대공개!
허재원(허팝).안정기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이라도 해볼까, 에이 자신 없어, 계속 같은 고민만 몇 년을 하게 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유튜브'다.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는 노력이 부족하니, 즉 보는 것도 힘든데 만드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그렇게 유튜브는 여전히 나와 멀리 있다는 것만 확인하고 있다.

유튜브를 이용해서 지식을 얻는 것부터 유튜버가 되는 법까지 시중에 나와있는 책은 다양하며, 특히 요즘은 탑 크리에이터가 된 유튜버들이 책을 속속들이 출간하고 있다. 이 책도 그 중 한 권이다.

먼저 '숫기 없는 택배원에서 구독자 371만 명의 억대 연봉 탑 크리에이터가 된 허팝의 유튜브로 돈 버는 비법 대공개!'라는 표지의 글에 시선이 갔다. 그 문장이 이 책을 읽어보고 싶게 만들었다. 왠지 허팝만 따라하면 할 수 있을 것도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 『허팝만 따라 해봐! 유튜브 정석』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허팝. 다양한 실험과 주제, 일상을 소재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이다. 영상 조회수 1로 시작해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꾸준함으로 누적 조회수 26억 뷰를 돌파했고, 단 1개의 영상으로 조회수 1억 뷰를 돌파했으며, 구독자 371만 명을 보유한 국내 최정상 유튜브 크리에이터이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유튜버의 정석과도 같은 책이라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첫 영상의 조회수가 1이었던 허팝이 단 하나의 영상으로 누적 조회수 1억 뷰를 어떻게 달성했는지, 시청자가 궁금해하는 허팝 영상의 비밀이 도대체 무엇인지, 구독자 371만 명, 누적 조회수 26억 뷰를 달성하기까지의 특급 노하우를 모두 공유합니다. 유튜브에 관한 기초 내용과 더불어 크리에이터의 마음가짐, 기획력 및 콘텐츠 중심의 사고력 향상 방법 등 크리에이터에게 꼭 필요한 핵심 내용을 허팝만의 이야기로 풀어 담아냈습니다. (5쪽_머리말 中)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유튜브 크리에이터, 허팝만 따라 해봐!', 2부 '촬영과 편집 노하우, 허팝이 알려줄게!', 3부 유튜브 채널 운영, 허팝처럼 해보자!'로 나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알아보기,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첫걸음, 허팝의 동영상 콘텐츠 기획 노하우 알아보기, 촬영 준비 및 촬영하기, 촬영한 동영상 편집하기, 무료 콘텐츠 및 저작권 알아보기, 내 유튜브 채널 만들기, 내 유튜브 채널 꾸미기, 이것만 알면 나도 프로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 핵심 노하우 알아보기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책을 읽다보니 알겠다. 그동안 나는 유튜브에 관한 '이런' 책을 읽고 싶었던 것이라는 느낌 말이다. 물론 대단한 유튜버들이 책도 내고, 그들의 스토리도 들려주어 읽으며 감탄하기는 한다. 하지만 거기에 이어서 그 책을 읽는 독자로서 나도 유튜브를 하고 싶다,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고 끝났다. 오히려 '난 그렇게 안될거야, 이제 시작해서 뭐하겠어' 라는 자괴감이 들어서 쉽게 시작할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 책은 다르다. 허팝만 따라하면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민만 하는 사람들을 '뜨끔' 하게 하고 한 걸음 나아가 실행에 옮기고 계속 할 수 있도록 북돋워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나도 처음부터 완벽하게 해보겠다고 생각하니 부담이 되어서 시작조차 못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채널명을 정한 다음에는 대부분 첫 번째 동영상을 만드는 데 또 시간이 무척 오래 걸립니다. 처음 동영상을 제작했을 때는 자신이 생각했던 동영상의 퀄리티가 나오지 않기 때문이죠. 당연한 결과입니다. 그래서 수정을 하고 또 수정을 하다 보면 속절없이 1년이 지나가요. 웃기는 이야기 같지만 뜨끔하신 분들이 분명히 있을 거예요. 저는 이런 분들에게 말합니다. 지금 고민하는 걸 동영상 콘텐츠로 촬영하고 대략 편집해서 업로드하라고요. 일단 채널명을 빨리 정하고 어떤 콘텐츠라도 촬영해서 업로드해보세요. 그래야 유튜브 채널 운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49쪽)



장인은 연장을 탓하지 않는다지만, 그렇다고 굳이 안 좋은 연장을 사용하는 장인은 없을 것이다. 사실 그것이 궁금했다. 어떤 장비를 활용해서 어떻게 방송하는지 말이다. 허팝은 독자가 궁금해할 법한 것을 시원시원하게 알려준다. 그냥 막연하게 '너도 해'라고 하며 방법은 각자 알아서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알고 싶었던 정보를 차근차근 짚어주며 설명해주니 모르던 세상을 알게 되는 시간이다.

허팝이 크리에이터가 된 이후 20여 개의 촬영 장비를 가지게 되었으며, 그중 허팝이 주로 사용하는 카메라도 속시원하게 기종까지 알려주니 더욱 흥미로웠다. 조명, 마이크는 물론이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까지 초보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책이다.

또한 저작권의 중요성에 대한 글도 인상적이다. 허팝의 동영상 중 조회수 1억 뷰가 넘는 외계인 댄스 동영상이 있는데, 이 동영상은 해당 음원이 저작권 이슈가 있어 수익화가 되지 않고 딨다는 것이다. 사실 유튜브를 하고자 생각하지만 저작권에 대해 잘 몰라서 멈칫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이 책에서는 시원하게 정보를 제공해준다.



누군가의 성공 스토리 말고, 내가 시작해서 새로운 성공 스토리를 쓸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을 건네는 책이다. 독자 하나하나에게 유튜브를 하려면 어떻게 준비하고 시작해야할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특히 유튜브를 시작하겠다고 마음만 먹고 차마 행동에 옮기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나, 큰맘먹고 시작은 했으나 도저히 속도를 내지 못하고 망설이고 주눅들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