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내게 행복하라고 말했다
에두아르도 하우레기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의 고양이눈을 한참 바라보았다. 제목을 보며 생각에 잠긴다. '고양이'와 '행복'이라는 단어를 보니 벌써부터 힐링을 느낀다. 특히 전 세계 수백만 독자들의 삶을 안아준 특별한 힐링소설이라는 점이 이 책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들도록 만들었다.

행복은 소리 없이 곁에 다가온 느긋한 고양이 같은 것!

(책 뒷표지 中)

여러모로 우울해지는 요즘, 행복해지고 싶어서, 책을 읽는 시간 만큼은 힐링의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 이 소설 『고양이는 내게 행복하라고 말했다』를 집어들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에두아르도 하우레기. '행복'을 연구하는 작가 에두아르도 하우레기는 인류학자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인간의 삶에 '웃음'이 가져다주는 변화에 주목하게 되었으며, '유머'와 '긍정적 자세'에 대한 지속적인 실험과 제안으로 전 세계 사람들을 행복하게 할 방법을 찾는 데 골몰하고 있다. 이 책은 그의 소설 데뷔작으로 출간 후 스페인 베스트셀러에 올랐으며, 전 세계 15개국에 번역, 출간되며 폭넓은 공감과 지지를 얻고 있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고양이의 뜻밖의 방문', 2부 '버리는 연습', 3부 '내게 온 완벽하게 편안한 삶'으로 나뉜다. 창문을 톡톡, 낼모레면 마흔, 고양이에게 입양되다?!, 수상한 냄새가 나, 차라리 몰랐으면 좋았을 걸, 어떤 진실이든 막연한 의심보다는 낫다, 행복이라는 잔인한 농담, 고통을 제자리에 두기, 행복이 보이는 집, 진짜 세상을 보는 방법, 고양이 요가, 내 인생 최고의 날, 고양이처럼, 고양이의 마지막 장난 등의 글이 담겨 있다.

이 소설은 2016년 초판 1쇄가 발행되었고 2019년에 초판 9쇄본까지 발행되었으며, 이 책은 2020년 8월 개정판 1쇄 발행본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온 책이어서 더욱 기대하며 읽어나갔다.

어느 날 고양이 한 마리가 갑자기 나타나 나를 바라보고 있다면? 그리고 그 고양이가 나에게 말을 건넨다면? 생각만으로도 일상의 활력이 될 것 같다. 이 책의 시작은 이렇다. 어느 날 갑자기 눈앞에 고양이 한 마리가 나타난 것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우리가 처음 만난 날, 그녀는 번개처럼, 램프의 요정처럼 나타났다. 아, 물론 푸른색 연기가 모락모락 났다거나 하프 소리가 도로롱 났다거나 뭘 문질렀다거나 한 건 아니다. 난 그저 내 문제를 놓고 걱정만 하고 있었을 뿐, 아무것도 한 건 없었다. (9쪽)

짧은 금빛 털에 꼬리가 올라선게 아주 세련된 풍모를 지닌 고양이었다며, 비명을 질러댔는데도 고양이는 수염 하나 까딱 않고서 강렬한 호기심을 내뿜으며 나라는 인간의 이상행동을 계속 관찰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고양이가 스페인어로 나에게 말을 건네는 것이 아닌가.

먼저 고양이가 사람의 말을 할 수 있다는 상상은 상상만으로도 기분 좋은 일이다. 물론 실제로 일어나면 무섭고 당황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가끔은 고양이가 나타나 같이 떠들고 놀고 싶다는 생각을 살짝 하게 되니 이 설정이 정말 마음에 끌렸다. "그건 그렇고, 내 이름은 시빌이야."라며 통성명 하는 고양이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 상상부터 나의 기분을 풀어준다.




 

그냥 그렇게 고양이와 대화를 나누고 행복하기만 한 스토리가 진행되면 오히려 소설이 소설답지 않을 것이다. 이어지는 이야기에는 남자 친구 호아킨의 배신, 가족에게서 들려온 파산 소식, 온갖 불행 속에서 말 거는 고양이까지. 나같아도 드디어 내가 미친건가 하는 생각이 들 것 같다. 강렬한 스토리가 위트 있게 펼쳐져서 몰입감 있게 읽어나갔다. 특히 변해버린 남자 친구를 '이 남자는 새로운 호아킨이었다. 10년이 지나자 세포 구성이 완전히 변해버린 것이다.(71쪽)'라고 표현하는 등 표현이 참신해서 착착 감기는 느낌으로 읽어나갔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큰 폭풍감동을 준 소설이어서 나도 모르게 푹 빠져들어 읽은 책이다. 고양이의 한마디 한마디가 어쩌면 이렇게 내 마음을 통째로 흔들어놓는지.

"지금 필요한 건 이거다, 하는 생각은 버려. 꽃들이 향기를 주듯, 새들이 노래를 부르듯 네 자신의 가장 좋은 면을 세상에 줘. 네 마음을 주변 사람들에게 열어봐. 널 성가시게 하는 이웃집 여자한테도, 무책임한 네 동생에게도, 심지어 호아킨에게도 열어봐. 그게 진짜 사랑이니까." (256쪽)

나에게도 힘든 시기에 고양이 한 마리가 나타나 나에게 조언을 해주고 힘을 주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런 생각을 하며 읽어나가는 것도 이 책을 읽는 맛을 더하게 해준다. 고양이 시빌의 이야기를 통해, 내 마음도 위로 받는 시간을 보낸다. 잊고 있던 무언가를 떠올리며 힐링의 시간을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