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이상진. 한국표준협회장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플랫폼과 전체 가치사슬(표준-인증-교육-실증-빅데이터)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책날개 발췌)
아이작 뉴턴이 흑사병 창궐 시 캠브리지 대학을 휴학하고 고향으로 피신 와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하고, 1687년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를 발간함으로써 1905년 아인슈타인이 상대성 이론을 발표할 때까지 물리학계를 지배해왔다. 많은 한국의 보통 사람들이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대유행 중이나 혹은 그 이후 시기에 자신만의 '인공지능 법칙'을 찾아내고 정립해나가는 데 이 책이 방향타가 되었으면 한다. (9쪽_저자의 글 中)
이 책은 총 11장으로 구성된다. 1장 '뉴 노멀, 인공지능이 온다', 2장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3장 '어떻게 기계학습으로 인공지능이 가능할까?', 4장 '인공지능 알고리듬 쉽게 이해하기', 5장 '센서 데이터를 이용한 인공지능', 6장 '텍스트 언어처리 인공지능', 7장 '음성인식을 활용한 인공지능', 8장 '거래 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9장 '인공지능에게 데이터란?', 10장 '인공지능으로 경영하라', 11장 '인공지능과 인간이 만드는 미래'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