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는 그림과 함께 읽기 쉽게 설명을 이어간다. 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장건강을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지식을 채워가는 느낌으로 읽어나가면 된다. 특히 간단명료하게 핵심 지식을 전달해주어서 쉽게 설명하려고 애쓴 노력이 느껴진다. 일반인에게도 부담없이 다가가 꼭 필요한 핵심 지식을 전달해주는 책이다.
120쪽에는 장 건강 해치는 4가지 당질 포드맵에 대해 설명해주는데 유용하다.
포드맵FODMAP이란 발효성을 띤 네 가지 당질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로, Fermentable(발효되기 쉬운), Oligosaccharides(올리고당류), Disaccharides(이당류),Monosaccarides(단당류),And Polyols(폴리올)을 가리킨다. 현대인의 식단에 자주 등장하는 밀가루와 콩류, 사과, 요쿠르트가 포드맵 식품에 해당한다. (120쪽)
그러면서 배 상태가 좋지 않다면 우선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큰 포드맵 당질을 가능한 피해 식사를 시도해보라고 권한다. '저포드맵 식사'는 3주간 포드맵이 높은 식품을 전혀 먹지 않는 것으로 시작해, 그 다음에는 포드맵이 높은 식품을 하나씩 먹기 시작해보고, 무엇을 먹었고 어떤 증상이 나타났는지 기록해서 추적하라는 것이다. 과민성장증후군으로 고생하는 사람이라면 시도해볼 만 할 것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장 건강을 위해 어떤 습관을 들일지 하나씩 짚어보며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식습관을 위한 구체적인 레시피도 소개되고, 장 마사지법이나 간단한 운동법 등은 따라하기 쉽게 사진과 설명으로 알려주니 가벼운 마음으로 하나씩 실행해보면 좋을 것이다. 한 가지 아쉬운 사실은 이 책에서 볼 수 있는 에쿠엘 함유 영양제가 국내에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에쿠엘은 대두를 유산균으로 발효시켜 만든 영양제로 피부에 좋다고 하니 국내 출시를 기다려보아야겠다. 이 책을 읽으며 부담없이 다양한 지식을 짚어보고,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방법도 찾아보는 유용한 시간이었다. 쉽고 빠른 장 교과서로 장 건강을 챙겨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