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과 반려동물의 사생활 에프 그래픽 컬렉션
캐슬린 크럴 지음, 바이올렛 르메이 그림, 전하림 옮김 / F(에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냥 '반려동물'이라고 하면 평범하지만, 작가와 반려동물의 연결이 호기심을 극대화시킨다. 작가들에게 반려동물과 어떤 에피소드가 있었는지 들어보고 싶었다. 작가에게 어떤 존재였는지, 작품활동에는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이 책 『작가들과 반려동물의 사생활』을 읽으며 하나씩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본다.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늘 고양이와 함께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에드거 앨런 포는 소중히 기르던 고양이를 어깨에 얹고 섬뜩한 글을 썼다. 그런가 하면 존 스타인벡은 개와 함께 미국 전역을 여행했다. 조금 더 특이한 반려동물을 기른 작가들도 있다. 앨리스 워커는 멋들어진 볏을 자랑하는 닭을 반려동물로 맞이했고, 플래너리 오코너는 꽁지가 화려하고 아름다운 공작새를 정성스레 보살폈다. (책 뒷표지 中)



존 스타인벡, 버지니아 울프, 엘리자베스 바렛 브라우닝의 공통점은 뭘까? 맞다, 이들은 모두 개를 끔찍이 아끼고 가까이 했던 작가들이다. 그럼 마크 트웨인, 찰스 디킨스, 에드거 앨런 포,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그렇다. 이들은 고양이라면 사족을 못 쓴 '집사 작가'들이다. 제목이 알려주는 것처럼 이 책은 작가와 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책이다. (옮긴이의 말 中)

이 책에서는 엘리자베스 바렛 브라우닝, 에드거 앨런 포, 찰스 디킨스, 마크 트웨인, 이디스 워튼, 베아트릭스 포터, 거트루드 스타인, 버지니아 울프, 도로시 파커, 윌리엄 포크너, E.B.화이트, 어니스트 헤밍웨이, 존 스타인벡, 마거리트 헨리, 파블로 네루다, 커트 보니것, 플래너리 오코너, 모리스 센닥, 앨리스 워커, J.K.롤링 등의 작가와 그들의 반려동물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준다.



작가와 반려동물에 대해서 이렇게 한 권으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책은 처음인 것 같다. 한 권의 책으로 다양한 작가들과 또한 가지각색 특성을 가진 반려동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니 정말 흥미로운 책이다. 버지니아 울프의 경우 반려동물은 수호자 역할을 했고, 파블로 네루다의 경우에는 반려견이 그의 목숨을 구해주기도 했다.

반려동물을 키워본 사람은 알 것이다. 함께 한다는 것이 아무도 없는 것보다 작품 활동에 영감을 주고 인생이 달라진다는 것을 말이다. 그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기대감을 충족시켜주었다. 일단 책을 잡고 보니 어떻게 흘러갔는지, 시간이 훌쩍 지나가버렸다.



"여성이 소설을 쓰려면 반드시 자기만의 방과 돈이 있어야 해요."

영국 작가 버지니아 울프가 남긴 유명한 말이다. 그녀의 삶으로 미루어 볼 때 이 목록에는 개도 한 마리쯤 들어가 있어야 하지 않나 싶다. (71쪽)

소재 자체도 흥미롭고, 내용도 새로워서 몰입도가 뛰어났다. 작품에서 볼 수 없는 작가들의 삶을 엿보는 듯한 느낌이어서 흥미진진했는데, 모르던 이야기가 풍부하게 담겨 있어서 읽는 맛이 풍부하게 느껴지는 책이었다. 작가들의 삶이 밋밋하고 딱딱한 이야기가 아니라, 반려동물이 어우러지니 생동감 있고 풍성한 이야기로 들려오는 신기한 책이다. 모르던 사실을 알게 되어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고 다양한 에피소드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니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