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김병숙. 현재 (사)한국직업상담협회 이사장, 김병숙 Job&Mental Clinic 원장으로 재직 중이며, 직업상담 분야 재직상담원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재교육과 4050세대를 위한 전직 지원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4050세대에게 필요한 것은 과거의 삶을 조망하는 자기 성찰, 미래를 가늠하는 현명함, 그리고 현재의 변화에 발맞추어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고자 하는 의지력이다. 이를 갖춘다면 '사십과 오십 사이'의 다음 행보는 주된 일자리에 머물 수 있을 것이다. 4050세대에서 버티기 전략이 구버전이라면, 새로운 삶을 개척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것은 신버전이다. 4050세대가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잇는 전략을 통해 미래를 위한 시나리오를 만들어, 앞으로 펼쳐질 '150세 인생'에 대비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이 책에 담았다. (서문 中)
이 책은 총 4 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이제는 내 마음의 힘 발견 : 내 마음 챙김', 챕터 2 '나이들수록 중요한 건 사람 : 인간관계', 챕터 3 '속도보다 방향이 우선: 자기 성찰', 챕터 4 '내 인생 새판 짜기: 자기계발'로 나뉜다. 흉내 내지 말고 나대로 살아가기, 불안과 함께 동거하기, 복잡할수록 생각 멈추기, '이 나이에'라는 생각 버리기, 혼자 노는 연습 하기, 사소한 것들에 힘쓰지 말기, 행복한 사람들 곁에 머물기, 나를 둘러싼 인간관계 망 점검하기, 일과 휴식의 균형 지키기, 일이 아닌 '꿈'에 도전하기, 낯선 환경에 나를 던져 놓기, 모호한 꿈은 화끈하게 포기하기, 나에게 아낌없이 투자하기, 건강을 최우선으로 실천하기, 일에서 행복을 발견하기, 나의 생애 주기 수첩 써 보기, 최신 버전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준비하기, 나의 유언장 미리 써 보기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