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힘들게 하는 좋은 사람 콤플렉스
듀크 로빈슨 지음, 유지훈 옮김 / 메이트북스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어릴 때부터 남에게 피해 주지 말아야 한다고 배우며 자랐다. 누구에게도 나쁜 말을 듣고 싶지 않고, 그냥 조금 불편해도 내가 참는 것이 낫다는 생각에 꾹 참으며 살아왔다. 그렇게 하는 게 미덕이라 생각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그것은 정말 힘에 겨운 일이다. 그 누구보다도 나 자신을, '내 인생'을 힘들게 하는 것이다.


요즘 책을 읽으면서 보게 되는 말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되려고 애쓰지 마라'는 것이다. 살다보니 누구에게도 나쁜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사실상 우유부단하거나 스스로를 괴롭히는 유형이라 짐작할 만하다. 그런 사실을 잘 알지만 사실 나쁜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아서 매사 눈치를 보고 조심하게 된다.

이 책은 '착한 사람들이 힘들어 하는 9가지 이유'를 담은 책 『내 인생을 힘들게 하는 좋은 사람 콤플렉스』이다. 내 인생을 조금은 가볍게 하고자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듀크 로빈슨. 지금껏 수천 명을 상담한 상담전문가다.

이 책은 '복잡하고 미래가 불투명하며 갖가지 위험으로 점철된 사회 속에서 생활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9가지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각 대안은 누구나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7쪽)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좋은 사람 콤플렉스에서 지금 당장 벗어나라!'를 시작으로, 1장 '일은 완벽하게 처리해야 한다', 2장 '일벌레가 되어야 한다', 3장 '속내를 털어놓지 않는다', 4장 '분노를 억제해야 한다', 5장 '논리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6장 '선의의 거짓말을 보탠다', 7장 '남에게 자주 충고한다', 8장 '그를 구제하려 한다', 9장 '가족을 잃은 그를 보호한다'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좋은 사람이기를 포기해야 인생이 달라진다!'로 마무리 된다.


좋은 사람이기를 포기해도, 당신은 여전히 좋은 사람이다!

이 말이 프롤로그에도 나오고, 각 장의 끝에도 나오며, 에필로그에도 나온다. 이 책을 읽어가며 이 말을 계속 보게 되는데, 갈수록 그 느낌이 달라진다. 깊어진다고 할까. 반복 학습의 효과 같은 것도 느껴진다. 현대인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며 아홉 가지 부분에서 애써 노력하고 있지만, 좀더 가볍게 생각하더라도 당신은 좋은 사람이 아닌 것은 아니라는 메시지다. 그 사실만으로도 인생의 무게가 조금은 덜어질 것이다.

 

​먼저 각 장의 맨 앞에는 실제 있었던 일화를 들려주며 시작된다. 거기에 꼬리를 물고 그 상황에 대해 파고들며 해석하고, 대안도 제시해준다. 차근히 읽어나가다보면 지금의 나 자신에게 한 마디 툭 던져주는 해결책 같은 느낌이 든다.

사람들은 대부분 '일단 착하면 인생은 저절로 풀린다'고 믿는다. 그들은 계획이 없는 탓에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다가 결국 녹초가 되고 만다. 하지만 인생계획은 곧 생존 전략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79쪽)

읽다보면 현재 나를 힘들게 한 부분에 더욱 시선이 간다. 이렇게까지 나를 힘들게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며 조금은 무게를 덜어낸다.

항상 좋은 사람인 척할 필요는 없습니다.

좋은 사람인 때가 많은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_모리 슈워츠 교수의 마지막 메시지 (책 띠지)

이런 메시지를 보면 힘이 난다. 그동안 나의 부족함에 집중하며 스스로를 괴롭혔다면, 이제는 조금은 이기적으로 살기로 한다.



 


삶의 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공감이 가기에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 이 책의 저자는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침을 심리학 원론에서 끄집어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풍요로운 삶으로 인도하며 숭고한 인간애를 자극하는 합리적인 지침서다.

_ 마틴 코빙턴 박사, 캘리포니아대학교 심리학 교수


이 책을 읽고 좋은 사람이리를 포기하면 인생이 달라질 것이다. 이 책에는 좋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콤플렉스 9가지의 문제점과 이를 벗어버리는 방법, 바람직한 대안이 담겨 있으니 말이다. 특히 '좋은 사람'이라는 환상에 다가가려 애쓰고 고생하던 사람들에게 현실의 나 자신이 되도록 방향 제시를 해주는 책이니,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