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ho? special 도티 ㅣ who? special
김현수 지음, 유희석 그림, 나희선 감수 / 스튜디오다산(주)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생들의 대통령 '초통령'이라는 단어를 보고 '뽀로로'를 떠올린다면, 그건 옛날 이야기다. 그러면 요즘에는 누가 초통령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까? 유튜브계 초통령이 있으니 바로 '도티'다. 253만 구독자를 보유한 크리에이터, 누적 조회수 25억 뷰를 자랑하는 '도티'가 있다.
6년간 하루도 빠지지 않고 매일 다양한 콘텐츠로 팬들과 소통하며
마침내 미디어 시장을 이끄는 차세대 리더로 활약 중인 크리에이터 도티. (책 뒷표지 中)
그의 이야기를 이 책 『who? 스페셜 도티』를 통해 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을 펼쳐들면 책날개가 인상적이다. '본캐 나희선, 부캐 도티'라고 자기소개가 되어 있다. 부캐 도티는 누적 조회수 25억 뷰, 253만 구독자를 보유한 도티TV의 크리에이터 이며, MCN 회사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최고 콘텐츠 책임자, 네이버 오디오 DJ이다. 본캐 나희선의 이력도 나름 반전이다. 학창 시절 1등을 놓치지 않은 모범생이며, 공부를 잘하는데 게임도 잘하는 캐릭터, 연세 대학교 법학과 졸업의 학력도 엄친아스러운데, 부캐 도티의 화려한 승승장구는 이 책을 더욱 궁금하게 만든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된다. 1장 '세상은 넓고 놀 것은 많다', 2장 '결핍은 나의 힘', 3장 '게임 세계로 빠져들다', 4장 '공부, 공부, 그리고 입덕!', 5장 '방황은 쓰고 열매는 달다', 6장 '안녕하세요. 도티TV입니다', 7장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탄생', 8장 '다시 출발선에'로 나뉜다. 각 장의 끝에는 통합 지식 플러스 일곱 가지가 수록되어 있다. 미디어의 변화, 유튜브의 이해, 오늘부터 나노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가 지켜야 할 것, 1인 미디어와 관련된 직업, 미래의 미디어 세상 등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만화로 되어 있어서 읽기 쉬운 데다가 희선 어린이의 캐릭터가 기특해서 집중해서 보게 되었다. 지금의 도티는 어렸을 때를 이렇게 회상한다. "어렸을 때 다양한 활동을 하고, 여러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였던 경험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한 것 같아요.(53쪽)"라고 말이다. 특히 이효리와 김연아 선수 팬 카페 활동을 하며 영상 제작을 위해 배운 동영상 편집 기술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세상에 시간 낭비하는 일은 없는 것이다. 열심히 한 일이 밑바탕으로 깔리고 한 걸음 나아가는 데에 거름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으니 말이다. 성장을 위한 과정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처음 방송을 시작한 후, 긴 시간 동안 재충전 없이 달려온 도티는 공황 장애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팬들이 '도티 님도 우리 같은 사람이었어', '도티 님, 다 나을 때까지 기다릴게요', '도티 님, 힘들면 쉬어도 돼요!'라며 응원하는 모습이 감동적이다. 물론 도티의 노력도 높이 평가하고 싶지만, 팬들이 있어서 딛고 일어설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도티는 앞으로 끝까지 크리에이터로 살고 싶다고 한다. 이 책을 읽는 아이들도 '와, 좋겠다'는 생각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자신의 꿈을 깨닫고 키워나가도록 '지금 바로' 고심해서 실행하도록 해야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이 책을 읽는 것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읽은 후에 '독후 활동'을 신중하게 작성하고, '도티와 함께하는 100일 챌린지'로 꿈에 한 걸음 다가가도록 실천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이다.
마지막 부분에 보면 '부록 가이드'가 있다. 나만의 표지 꾸미기 방법을 알려준다. 오른쪽 페이지에 보면 스티커가 있으니 자신만의 개성 있는 표지로 꾸미며 나만의 표지로 만들어보면 좋을 것이다. 도티와 함께하는 100일 챌린지, 나만의 표지 꾸미기 등 개성 있는 꾸미기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읽고 나면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의욕이 생기고 꿈을 향해 달려가고 싶은 도서이니, 이 책을 읽으며 유튜브 초통령 도티의 이야기를 들어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