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역사여행
유정호 지음 / 믹스커피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표지에 이렇게 쓰여있다. '알고 가면 재밌는 대한민국 역사 이야기'라고 말이다. 사실 요즘 같은 때에는 알고 '안'가도 방구석에서 읽기만 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학교에서도 안 알려준 역사 지식을 이 책을 보며 채우고 싶었다. 요즘처럼 어디 다니기 부담스러운 때에는 책을 읽으며 지식도 채우고 간접경험을 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되었다. 잘 몰랐던 우리 역사를 알아가는 시간을 기대하며 이 책 《방구석 역사여행》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유정호. 중고등학교 역사 선생님이다.

사람들은 왜 우리나라에 갈 만한 장소가 없다고 생각하는 걸까? 오랜 고민 끝에 찾은 나의 대답은 '우리의 역사를 모르기 때문'이다. 역사란 이 땅에서 살아왔던 수많은 선조들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삶이다. 유구한 시간 동안 한반도를 넘어 광활한 만주와 연해주에서 각기 다른 풍토에 맞춰 살아가던 선조들의 삶이 하나둘 모여 만들어진 것이 우리의 역사다. 그렇기에 우리 강토는 어디든 똑같아 보이지만, 막상 여행을 다녀보면 어느 한 장소도 똑같은 것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색채를 가지고 있다. (7쪽_지은이의 말 中)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지은이의 말 '무심코 지나친 동네도 소중한 역사여행지다!'를 시작으로, 1장 '서울', 2장 '경기도', 3장 '강원도', 4장 '충청도', 5장 '전라도', 6장 '경상도', 7장 '제주도'로 나뉜다. 맨 앞장에는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이 책에서 가볼 곳' 지도가 수록되어 있고, 책의 마지막에는 참고자료와 찾아보기도 담겨 있다.

여행을 할 때 그곳에 대해 잘 아는 누군가가 설명해주면 한 번 더 보게 되고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특히 역사에 관해서는 그렇다. 그래서일까. 이 책을 읽으며 아무 것도 모른 채 여행을 떠난 듯, 하지만 설명을 해주어서 바로 알게 된, 그런 느낌이 들었다. 게다가 우리의 역사를 모르기 때문에 갈 만한 장소가 없다고 생각했던 것에 특히 공감한다. 내가 모르던 것이 이렇게나 많았다니! 새삼스러운 느낌이었다.

제주도 부분도 두 딸들과 직접 함께 여행을 떠나는 듯, 그리고 역사 선생님이 풀어내는 이야기보따리에 집중을 하며 하나씩 알아가는 듯 생생한 느낌으로 읽어나갔다. 이 책을 읽으면 이미 다녀왔던 여행지도 다시 알게 되며 기회가 되면 또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새로 알게 되는 사실들이 정말 재미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게 된다.

백제와 신라라는 강대국으로부터 탐라국의 안전을 보장받기 위해 탐라국은 내륙으로 사절단을 자주 보내야 했다. 하지만 당시의 조선술(배를 만드는 기술'과 항해술로 제주의 거친 바다를 헤치고 내륙으로 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었다. 그래서 탐라국 사절단이 바다를 향해 출발하면 탐라국의 많은 사람들이 도두봉에 올라 사절단의 안전한 귀가를 기원했다. 사절단이 탐라국 수도로 돌아올 때는 제일 먼저 보이는 도두봉을 보며 고향이 돌아온 기쁨을 맞이했다. 나라의 운명을 위해 제주도를 떠나는 장소이자 도착지인 이곳을 제주도의 머리라는 뜻을 가진 도두봉이라고 부른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오늘날 도두봉 아래가 탐라국의 수도였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이 알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탐라국의 역사를 아는 사람도 많지 않다. 탐라국은 제주도의 설화와 깊은 관련이 있으며, 제주도의 역사의 시작이기도 하낟. (330~331쪽)




 

요즘엔 역사에 대해서도 지루하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책들이 심심찮게 출간되고 있다. 역사를 충분히 재미있게 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시간이며, 잘 몰랐던 역사도 쏙쏙 들어와서 읽는 맛이 느껴진다. 재미와 의미를 모두 찾을 수 있는데, 바로 이 책도 그 중에 당당하게 포함된다. 서울에서 제주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를 현장감 있게 풀어내는 글이어서 흥미를 돋운다. 숨겨진 에피소드, 잘 모르던 이야기를 들어가며 '아, 그런 일이 있었구나!' 시선을 집중해본다. 풍부한 이야기로 역사 여행을 떠나는 느낌이 드는 책이니 부담없이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