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최영인.김혜경 지음 / 성안당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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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는 말한다. '작은 가게도 이젠 브랜드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고 말이다. 제목도 궁금증을 더했고, 구체적인 내용이 알고 싶었다.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이라니, 특히 요즘 같은 불경기에는 남들과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할 것이다. 특히 이 책의 제목을 보니, 고민 많은 개인 사업자들에게 꽉 막힌 듯한 곳에서 길을 안내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서 이 책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김혜경, 최영인 공동저서이다. 김혜경은 미디어 아티스트이며, 최영인은 브랜딩 디자이너다.

특정 분야의 비즈니스를 실행하면서 스스로 브랜드가 돼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일반적인 브랜드가 아니라 나라는 특별한 전문가가 하나의 브랜드로써 타깃 시장에 진입해 명성을 얻고 사세를 확장하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 말이다. 어떤 특정한 분야에서 전문가를 찾을 때 가장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분명 성공한 퍼스널 브랜드이다. 이 책의 전반부는 비즈니스를 위해 퍼스널 브랜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다.

_최영인, 브랜딩 디자이너

퍼스널 브랜드는 나 자신을 알고 나다움을 발견하고, 남과 차별된 부분을 발견하고 진정성을 가지고 올곧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드를 위한 기본이고 정체성이며, 가장 중요한 가치이다.

_김혜경, 미디어 아티스트

이 책은 총 8부로 구성된다. 1부 '비즈니스 퍼스널 브랜딩의 시작', 2부 '내 이름으로 무엇을 잘 팔 수 있을까?', 3부 '고객에게 다가가는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4부 '내 브랜드에 디자인을 입히다', 5부 '퍼스널 브랜드를 시작하자', 6부 '파는 것이 아닌 아트 퍼스널 브랜드?', 7부 '끊임없이 이어지는 소통의 미학', 8부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드를 위한 3요소'로 나뉜다.


먼저 이 책에서는 퍼스널 브랜드에 대한 개념을 짚어보고 시작한다.

퍼스널 브랜드는 '개인이 제공하는 특정 분야의 지식, 경험, 인간적인 매력으로 완성된 브랜드'이고, 퍼스널 브랜딩은 '다른 퍼스널 브랜드보다 먼저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인의 탄탄한 커리어와 양질의 서비스를 바탕으로 하나의 독립된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0쪽)

개인사업이라고 주먹구구식으로 대충 할 것이 아니라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관리, 성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그 과정을 어떻게 할지 이 책을 읽으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에서는 '모든 기회는 저절로 주어지기보다는 여러 시도에 의해 반응을 얻는다는 생각을 접근해야 한다(27쪽)'고 말하는데, 아무것도 하지 않고 브랜드를 알릴 수는 없는 법이다. 어떤 부분에서 퍼스널 브랜드를 강력하게 할지 이 책을 읽으며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여 개성 있는 퍼스널 브랜드를 도출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론적인 것이 추상적이라면 이 책에 담긴 인터뷰를 읽어보면 좀더 구체적으로 다가 올 것이다. 개별적인 사례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으면서 어떤 점을 벤치마킹할지 생각해볼 수 있다. 특히 인터뷰이의 답변을 보며 인간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트디렉터, 퍼포밍아티스트, 사임당한복 디자이너, 매듭 공예가, 삼성전자UX디자이너, 거리의 퍼포머 등 자신만의 길을 개성적으로 개척해나간 사람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는데, 이들의 당당한 모습이 멋지게 느껴진다.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나 전공자에게 기본적인 지식을 채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특히 교재로 쓰기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 사업자가 돌파구를 찾는다면 읽어보고 퍼스널 브랜딩을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지금 우리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책이니 읽어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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