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사람 친구 - 레즈비언 생애기록 더 생각 인문학 시리즈 12
박김수진 지음 / 씽크스마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더 생각 인문학 시리즈 제12권 『여자x사람x친구』이다. '더 생각 인문학 시리즈'는 『생각이 바뀌는 의자』 감성충전 라이팅북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대표 분단작가에게 듣는 기록되지 않은 역사'라든가 '아빠의 성과 페미니즘', '대중문화로 본 역사적 트라우마의 치유', '우주 생명 정신을 주제로 한 석학들의 대화'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고 있고, 이 책은 '레즈비언 생애기록'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박김수진. 2003년 10월부터 레즈비언 생애 기록 활동을 해오고 있다. <레즈비언생애기록연구소>의 대표이다. 낸 책으로는 레즈비언 바로 알기 입문서 『너는 왜 레즈비언이니?』와 동물권 입문서 『고기로 태어나고 싶은 동물은 없습니다』가 있다.

저는 특히 레즈비언 정체성을 둘러싼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 관심이 많아요. 아마도 제 자신이 이번 생에는 레즈비언으로 살고 있고 그렇게 살 계획이라 더 그런 것 같아요. 저는 스스로 레즈비언으로 정체화한 사람들의 이야기, 레즈비언으로 정체화를 하지는 않았지만 동성애에 관해 고민해보았거나 경험해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기록하는 활동을 하고 싶어요. (7쪽)

이 책은 열 명의 레즈비언과 인터뷰를 담았다. 1장 '은: 남자를 만나고 여자를 만나고의 문제가 아니다', 2장 '달로: 니들이 몰라도 나는 여기에 있지!', 3장 '완두: 어떤 대상에게 관심과 에너지를 쏟느냐의 문제이지, 그게 곧 연애로 귀결되는 문제는 아니에요.', 4장 '랑랑: 나는 레즈비언이고 페미니스트입니다', 5장 '주디: 네가 내 딸인 건 변함이 없고, 너는 나의 자랑스러운 딸이고, 앞으로 네가 행복하게 살면 되는 거다', 6장 '사과: 의미를 찾는 게 아니라, 살다 보면 생기는 것 같아요', 7장 '브라이튼: 잘 사는 게 아니라 잘 죽어야겠따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8장 '해바라기: 내가 내 힘으로 내 애인과 잘 산다는 걸 꼭 보여주고 싶어요', 9장 '수연: 연애랑 결혼 얘기를 계속해요. 답답해요. 정말 답답해요', 10장 '윤김명우: 중요한 것은 나는 여자를 사랑하는 사람이고, 그런 삶을 살기로 내가 선택했다는 거예요'로 나뉜다.

저자는 2003년 10월부터 꾸준하게 레즈비언 생애 기록 활동을 해오고 있는데, 자신이 할 수 있는 선에서, 감당 가능한 선에서 느리지만 꾸준하게 진행해오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개인 블로그와 <레즈비언생애기록연구소> 단체 블로그를 통해서만 공유해왔던 레즈비언 생애 기록을 책의 형태로 출간한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이들의 삶을 들여다본다. 처음에는 이 책의 존재가 의아했는데, 읽다보니 알겠다. 이 사람들의 삶도 다른 이들의 삶과 마찬가지로 기록하고 나누고 공유할 부분이 있다는 것을 말이다. 편안하게 인터뷰식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구성도 마음에 든다. "특별한 질문지는 없어요."라는 말에 인터뷰이 달로는 "산으로 가면 어떻게 해요?"라고 질문을 했고, 그냥 물 흐르듯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심이 우러나는 인터뷰가 진행되었으니, 독자에게도 진심이 잘 전달되었으리라 생각한다.

레즈비언은 특이하게 생긴 다른 집단에서 자기들끼리만 존재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함께 웃고 수다 떨며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사람들 중에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특히 인터뷰를 읽다보니 그 생각이 더욱 짙어졌다. '지금 당신 옆에 있는 바로 그 사람의 이야기'라는 말에 수긍이 간다. 이 책을 읽어보면 이들의 삶과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