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교양 지적대화 걸작 문학작품속 명언 600 - 헤밍웨이 같이 사유하고, 톨스토이처럼 쓰고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언'은 오랜 세월을 견뎌내고 살아낸 문장이다. 세월의 흐름에도 깎이고 다듬어지고 보석같은 문장들이 살아남은 것이다. 그런데 명언 중에서도 걸작 속에 오랜 기간 살아남은 알짜배기 명언을 이 책 한 권으로 접할 수 있다니 궁금한 생각이 들어서 한 번 읽어보고 싶었다. 사실 시간적 여유가 될 때 읽어보겠다고 생각한 책은 여전히 뒤로 미루고 있다. 쉽게 여유가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한 권으로 간단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더 접근성 있다는 생각이 든다. 꼭 읽어보고 두고두고 꺼내들고 음미하는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 이 책 《지적교양 지적대화 걸작 문학작품속 명언 600》을 읽어보게 되었다.


 



책의 저자는 김태현. 여러 분야의 지식 관련 빅데이터를 모으고 큐레이션하고 있다.

많은 작가들이 책을 쓸 때 자신이 깨달은 삶의 지혜를 녹여 내거나 소중한 경험을 담습니다. 그리고 문학은 인간과 세상에 관한 치열한 고민과 사유 끝에 창조되는 예술입니다. 하지만 고전 소설은 오래된 책일수록 두께가 두껍고, 페이지 넘기기다 어렵지요. 이 책은 바쁜 현대인들이 그러한 작품에서 얻을 수 있는 통찰력을 놓치지 않게끔 돕기 위해 집필되었습니다. (4쪽_시작하며 中)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1장 '꿈은 이루어진다_성장을 이야기한 문학작품 속 한 문장', 2장 '반항하는 삶_인간 내면을 탐구한 문학작품 속 한 문장', 3장 '연인에게 보내는 편지_사랑을 노래한 문학작품 속 한 문장', 4장 '칠전팔기 백전백승_용기를 주는 문학작품 속 한 문장', 5장 '문학으로 힐링하기_마음을 위로하는 문학작품 속 한 문장', 6장 '21세기 이후의 인간_미래를 엿보는 문학작품 속 한 문장', 7장 '문학의 정수를 맛보다_세계의 명시 속 한 문장'으로 나뉜다.



​유명한 고전부터 현대문학까지, 제목과 작가 이름만 보아도 '아, 그 작품!' 떠오른다. 하지만 읽었는지 아닌지 가물가물한 것도 있고, 확실히 아직 읽지 않은 것도 눈에 띈다. 특히 고전은 그렇다. 누구나 알지만 제대로 읽은 사람은 없다는 그 '고전'도 상당수 있다. 어쨌든 이런저런 책들 중에서 핵심적인 문장을 추려내어 거르고 걸러서 접하는 것이니 그야말로 진국인 문장을 만나는 셈이다.

시간이 많다면야 각종 문학작품을 직접 읽으며 감상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알다시피 세상에 책은 많고 열심히 읽어도 평생 다 읽을 수 없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럴 때에는 누군가 정리해준 문장만이라도 접하는 것이 차선책이다. 문득 집어들어 읽어나가다가 마음을 훅 치고 들어오는 문장을 발견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럴 때에 그 책을 전체적으로 접할 계기를 마련해주기도 한다. 여러모로 써머리같은 느낌의 책도 필요한 것이고, 이 책이 다양한 책의 명문장을 핵심적으로 훑어주어서 도움이 된다.


이 책에 담겨 있는 문학작품 속 명언에는 숫자가 매겨져있다. 1번부터 600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장을 훑어볼 수 있는 책이다. 해당 작품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와 함께 그 안에서 보게 되는 명언, 작품을 쓴 작가에 대한 간단한 소개까지 굵직굵직하고 알차게 짚어보는 책이다. 각종 문학작품을 읽어보고 싶지만 쉽게 시간을 내기 힘든 사람들에게도, 문학작품의 핵심을 한 권의 책에서 만날 수 있는 책이어서 부담없이 다가올 것이다. 곁에 두고 마음에 드는 문장을 음미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