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식당 전쟁 - 외식업 고수가 알려주는 골목에서 살아남는 법
조현기 지음 / 스마트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세상 일은 열심히 한다고 다 결과가 좋은 것은 아니다. 특히 '회사 때려치우고 창업이나 할까', '은퇴하면 치킨집 해야지' 같은 생각이 얼마나 무모한지는 이제 많이들 알고 있긴 하다. 결코 만만한 게 아닐 뿐더러 열심히 해도 결과가 안 좋을 수 있는 법이니 신중해야 한다. '한번 해볼까?'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덥썩 뛰어들 것이 아니라, 준비는 기본, 분석은 철저하게 해야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책을 읽고 정보를 얻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이 책은 특히 '외식업 고수가 알려주는 골목에서 살아남는 법'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끄는 책이다.

먹는장사, 제대로 알고 시작하나요?

골목식당 분투기, 성공하는 외식업 창업에는 이유가 있다

어리바리 속지 않고 골목에서 살아남는 법 (책 뒷표지 中)

어떤 노하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골목식당 전쟁》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조현기. 약 20여 년간 프랜차이즈&창업 업계에 종사했다. 현재 외초연(외식업초보창업연구소)을 운영하며 초보 창업자 맞춤형 교육을 통해 진실된 정보를 제공하여 올바른 외식업 창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은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과 초보 창업자가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적인 창업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씌어졌다. 이 책을 읽고 외식업 창업을 좀 더 신중하게 준비해서 사기꾼이 넘쳐나는 이 치열한 시장에서 어이없는 사기만큼은 당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 책이 창업 전 나침반이 되어 부디 아무것도 모르고 준비하는 초보 창업자들이 좀 더 신중하게 외식업을 시작하고, 행복이 수반된 성공을 이루길 진심으로 바란다. (10쪽_프롤로그 中 발췌)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된다. 1부 '먹는 장사가 도대체 뭐길래?', 2부 '외식업 초보 창업, 제대로 준비하고 있습니까?', 3부 '외식업 창업을 즐기기 위한 필수조건', 4부 '절대 실패하지 않는 외식업 초보 창업 솔루션 10가지', 5부 '외식업 창업, 1년만 미치면 성공한다'로 나뉜다. 요즘 괜찮은 아이템 없나요? - 아이템 파악 전에 '나 찾기' 부터, 먹는 장사 도대체 뭐길래 다들 실패할까? - 외식업 창업 흔한 실패 이유 8가지, 창업할 때 서두르면 헛돈을 쓰게 된다, 초보 창업자는 프랜차이즈 회사의 주 고객이다, 모든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성공할 수 없는 이유, 프랜차이즈 선택 시 반드시 체크할 10가지 포인트, 근거 없는 자신감은 이제 그만!- 장사 경험도 없는 사람이 컨설팅을 한다고?, 인테리어 공사 전에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것들, 손익구조도 모르고 외식업을 하면 무조건 실패한다, 초보가 알아야 할 마케팅은 따로 있다, 제대로 알고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첫 시작부터 공감하는 내용이 훅 치고 들어와 고개를 끄덕이며 읽어나간다. 대부분 사람들은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거나 정년퇴임을 하고 본격적으로 창업 준비를 시작하는데, 온라인 검색을 통해 검증되지 않은 아이템이나 성공사례를 찾아보고, 박람회 및 교육 일정을 알아보며 열심히 쫓아다니고, 왠지 오랫동안 쉬면 문제가 생길 것 같다는 불안감에 자꾸 서두르게 된다는 것이다. 그들이 알아보는 정보는 제대로 된 정보도 물론 있겠지만 거짓 정보도 넘쳐나는 법. 초보 창업자가 이런 정보를 잘 가려내지 못하면 근거없는 자신감에 퇴직금 다 날리고 후회해봤자 이미 늦는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보가 창업 전에 반드시 알았으면 하는 내용을 정리해서 알차게 담아낸 책이다. 이 책을 읽다보니 가려운 데를 긁어주는 느낌이랄까, 속 시원한 사이다 같은 느낌이랄까. 초보 창업자에게 정말 필요한 정보를 떠먹여주는 듯하다. 창업을 해서 실패하는 것은 인생의 수업료라 생각하기에는 출혈이 너무 크다. 더 이상 어리바리한 초보 창업자가 세상의 먹이가 되지 않게 성심껏 준비하도록 길을 안내해주는 책이다.


이 책을 창업을 생각하는 초보 창업자들이나,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곧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을 계획 중인 사람들은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것이다. 사실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자신감이 상당한 상태라 자신은 실패할 것이라는 생각을 절대 할 수 없다. 하지만 현실은 냉정한 법. 큰 돈 잃기 전에 책 한 권 비용으로 위험부담을 줄이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큰 이득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경험을 바탕으로 초보가 창업 전에 반드시 알았으면 하는 내용을 정리했으니, 초보 창업자들은 필독서 삼아 철저한 준비에 돌입하기를 권한다. 정말 알찬 책이어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