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조노믹스 - 미래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뒤바꾼 아마존 혁신 경영의 비밀
브라이언 두메인 지음, 안세민 옮김, 김용준 감수 / 21세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미래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뒤바꾼 아마존 혁신 경영의 비밀을 담은 경제경영서 《베조노믹스》이다. 이 책의 제목도 생소하고 부제를 보았을 때도 무슨 의미인지 와닿지 않았는데, 감수의 글 첫 문장을 보니 '아, 이거구나!' 라는 느낌이 구체적으로 와닿아서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 팬데믹이 세계 경제 트렌드를 확 바꾸고 있다. 그중 첫째는 '탈 국제화'이고, 둘째는 '생활의 디지털화'이다. 생활의 디지털화 중 동서양과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에게 일어나고 있는 공통적인 변화는 바로 '이커머스'이다. 한마디로 미국의 아마존과 중국의 알리바바의 세상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아마존의 창립자인 제프 베조스의 경영 철학, 기업 문화, 기업 전략과 그의 리더십을 '베조노믹스'로 소개하고 있다. 베조노믹스의 세 가지 축은 고객 집착, 극단적 혁신, 장기적 시각의 경영이다. (6쪽)

베조노믹스의 핵심은 이 세 가지 원칙을 '플라이휠'이라는 개념으로 발전시킨 제프 베조스의 리더십이라고 하니 구체적인 내용이 알고 싶어서 이 책《베조노믹스》를 읽어보게 되었다. 특히 최고의 경영 사상가 짐 콜린스, 《월스트리트 저널》, 《포춘》, 《워싱턴 포스트》 등이 추천하는 화제의 도서이니 기대감이 더 컸다.



 


 


이 책의 저자는 브라이언 두메인. 《포춘》의 편집자이자 날카로운 시각으로 경제경영 분야의 새로운 흐름을 분석해내는 탁월한 언론인이다.

제 베조스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형태의 소매업, 광고, 소비자 금융, 해운, 헬스케어 부문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를 계획을 가지고 있따. 이 모든 것들이 그의 인공지능 플라이휠에 의해 구동될 것이다. 나는 이처럼 새로운 기업 모델을 '베조노믹스'라고 부를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기업을 바라보는 방식을 뒤흔들고, 앞으로 수십 년 동안에 이 방식을 폭넓게 채택한 기업들이 사회에 심대한 충격을 가할 것이다. (21쪽_머리말 中)

이 책은 총 16 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베조노믹스, 세상을 바꾸다', 챕터 2 '세계 최고의 부자', 챕터 3 '진실이 모든 것을 이긴다', 챕터 4 '10,000년 앞을 내다보는 사람', 챕터 5 '인공지능이 더 똑똑한 기업을 만든다', 챕터 6 '프라임 프로그램의 나비효과', 챕터 7 '알렉사가 가져올 유토피아 혹은 디스토피아', 챕터 8 '어둠 속에서도 배송은 계속된다', 챕터 9 '악마와의 위험한 거래', 챕터 10 '드론 게임', 챕터 11 '아마존 vs. 월마트, 배송 전쟁이 시작되다', 챕터 12 '아마존이 하지 못하는 것을 하라', 챕터 13 '경계와 국경을 뛰어넘어', 챕터 14 '비난까지도 기회로 만들다', 챕터 15 '독점인가, 혁신인가?', 챕터 16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기업'으로 나뉜다.

어느 가상 인물의 하루를 이야기하며 이 책은 시작된다. 평범한 일상 같지만 사실 이 안에서 아마존과 연관되지 않는 것을 찾는 것이 쉬운 일이다. 이처럼 아마존은 중독성이 강하여 지금 미국인의 소득 중 상당한 비중을 챙겨간다고 한다. 이 점이 중요하다. 아직 우리 나라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일이 아니어서 다소 생소하지만, 이것은 곧 우리의 일상으로 자리잡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선점하는 것이 한국 기업이 앞으로 준비해야 할 일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이 책을 읽고 미래의 그림을 그려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베조노믹스》는 아마존에 관한 책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기술의 변곡점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저자인 두메인은 AI, 머신러닝, 로보틱스와 사물인터넷 등 아마존이 진두지휘하고 있는 기술 혁신에 대해 설명한다. 이 기술적 흐름은 압도적인 규모와 속도로 아마존의 미래는 물론이고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것이다.

_앤디 카스너, 구글 X 수석전략가

세상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한다. 그 날이 그 날 같은 일상은 어느 순간 확 뒤집어졌고 이제 우리는 변화의 파도에 올라야 한다. 이 책에서도 말한다.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이번에는 변화의 규모가 너무나도 커서 각국 정부가 직업 교육, 최저 임금 보장, 심지어는 보편적 기본소득 정책까지도 동원하여 개입해야 할 것이라고 말이다.

이 책에서는 '아마존이 우리 곁에 있고, 베조노믹스에 입각한 인공지능 플라이휠이 점점 더 빠르게 회전할 것이다. (396쪽)'라고 말한다. 지금이야말로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로보틱스로 미래 비즈니스의 모델을 완성해야 할 때이니, 이 책을 통해 아마존의 전략과 노하우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아마존의 혁신적인 경영 비밀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코로나 이후 변화할 비즈니스 질서에 대비하기 위한 필독서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