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억력을 5배 높이는 3분 기억술 - 한 달 만에 기억력을 복구하는 하루 3분의 마법
이케다 요시히로 지음, 정문주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6월
평점 :
'기억력을 5배 높이는 3분 기억술'이라는 직접적인 제목이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기억력을 5배 높이면 정말 도움이 될 것이고, 3분 기억술이라면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익힐 수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안그래도 요즘 기억력이 떨어지고 깜빡깜빡하는데, 이런 나에게 지금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출간 즉시 입소문만으로 5만 부 돌파!'라는 띠지의 글도 인상적이어서 꼭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더 늦기 전에 기억력을 끌어올리는 기억술을 배우고 싶어서 이 책 《기억력을 5배 높이는 3분 기억술》을 읽어나갔다.
이 책의 저자는 이케다 요시히로. 중년의 나이에 터득한 기억술을 통해 세계 최고의 기억력을 가진 사람이 되었다. 현재 기억력을 포함한 '뇌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자신만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기억력은 타고난 것도 아니고, 나이가 들수록 쇠퇴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라고 강조하는 그는 공부나 시험, 치매 등 기억력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기술로서의 기억력 향상법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총 여섯 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기억력의 비밀', 챕터 2 '처음 보는 외국어 단어도 잘 외워진다: 탐지 센서 강화 훈련', 챕터 3 '많은 분량도 한 번에 외울 수 있다: 분류 센서 강화 훈련', 챕터 4 '한 번 외운 것은 평생 잊어버리지 않는다: 조합 센서 강화 훈련', 챕터 5 '이름, 얼굴, 제목이 바로바로 떠오른다: 이미지 센서 강화 훈련', 챕터 6 '장보기 목록을 적지 않아도 모두 기억할 수 있다: 연결 센서 강화 훈련'으로 나뉜다.
가장 먼저 책을 펼쳐들면 '5가지 기억력 센서를 강화하는 획기적 기억술'에 대해 나온다. 물론 처음에 읽을 때에는 무슨 의미인지 살짝 추상적이고 막막하지만 일단 짚어보고 시작하면 된다. 본문에서 설명하는 핵심이니, 본격적으로 하나씩 짚어볼 마음의 준비를 하면 된다. 이 책의 문제를 다 풀고 다시 보면 '아, 이런 의미구나!'라는 것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평소 기억력이 별로 안 좋다고 생각하거나, 유난히 기억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더라도 좋다. 일단 이 책을 선택하는 것은 기억력을 끌어올릴 방법이 있다면 활용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니 말이다. 이 책의 설명을 보며 마음의 준비를 한다. '기억력을 갉아먹는 주범은 '지루함''이라는 말부터 공감하고 준비를 하고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어본다.
간단한 설명 후에 실전테스트 문제가 이어진다. 실전테스트의 문제들이 있어서 이 책이 정말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실린 문제들은 풀다보면 집중도 되고 은근히 재미있다. 심각하게 접하지 말고 부담없이 이책을 펼쳐들기를 권한다. 스스로 '준비! 시작!'을 외치며 문제에 집중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문제로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건네주는 책이다.
이 책은 기억력에 자신이 없는 사람, 일이나 공부를 더 잘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여러 번 강조한대로 가장 중요한 건 '감정'입니다. 감정이 움직이면 기억력도 강화됩니다. 그래서 이 책은 여러분이 '재미있게' 훈련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174쪽)
쉽게 풀 수 있으면서도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책이다. 어렵거나 지루하거나 혹은 심각하지 않아서 오히려 마음에 들고 자주 풀며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이 책 속의 문제를 풀며 집중력, 암기력, 관찰력을 끌어올릴 수 있으니, 이 책 한 권을 두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번갈아가며 풀어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