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도미타 소노코. 반려동물 잡지나 서적을 다수 집필한 작가 겸 편집자다. 감수는 고양이 전문병원 Tokyo Cat Specialists 원장인 야마모토 소우신이 했다. 사진은 고양이 전문 사진작가 세키 유카가 맡았다.
고양이와 좋은 관계를 맺으며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먼저 고양이에 대하여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는 고양이와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알아야 할 핵심 사항들이 총망라되어 있다. (9쪽_들어가는 글 中)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고양이를 맞이하기 전에', 2부 '기본적인 고양이 돌보기', 3부 '이럴 땐 어떻게 할까?', 4부 '고양이의 건강을 지키자'로 나뉜다. 어디서 고양이를 데려올까?, 식사에 대한 기초 지식, 화장실 훈련, 바디 케어, 운동을 시키자, 고양이를 집에 혼자 둘 때, 고양이가 장난칠 때, 고양이 여러 마리를 키우고 싶을 때, 일상적인 건강 체크, 고양이에게 위험한 음식과 식물, 약을 먹이는 방법, 고양이가 걸리기 쉬운 질병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고양이를 데려오기 전에 고양이가 어떤 동물인지를 알고서 맞이하는 것이 중요하며, 단지 귀엽다는 이유로 키운다면 양쪽 모두 불행한 결과를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글을 보며 생각이 많아진다. 더 조심해야겠다. 이왕 키운다면 좀더 알아두어야겠다. 어느 날 갑자기 고양이를 들이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행동해야겠다. 사실 이 책도 그런 의미에서 읽는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는 도움이 될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