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요시다 유키히로. 리더십 코치이자 인재육성 컨설턴트다.
이 책에는 내가 지금까지 '일 빨리 끝내는 법'에 대한 상담 및 컨설팅을 하면서 그중에서 직장인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고, 효과가 입증된 방법 42가지를 골라 담았다. 또한 오늘부터 바로 실전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그 해결책을 아주 구체적이면서도 따라 하기 쉽게 정리했다. (머리말 中)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자가진단 테스트 '나는 일을 빨리 하는 사람일까, 못하는 사람일까?'와 머리말 '일 빨리 끝내는 사람이 연봉도 삶의 질도 수직상승한다'를 시작으로, 1장 '매일 업무습관 하나만 고쳐도 퇴근시간이 두 배 빨라지는 8시간의 법칙', 2장 '일 빨리 끝내는 사람의 생각 포인트, 일도 관계도 삶의 질도 한번에 역전시킨다', 3장 '일 빨리 끝내는 사람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 그들만의 특별한 업무루틴 대공개', 4장 '일 빨리 끝내는 사람의 고속승진의 비밀 불리한 상황도 유리하게 만드는 보고의 법칙', 5장 '일 빨리 끝내는 사람이 직접 체득한 회사 스트레스에서 해방되는 7가지 방법'으로 이어지며, 맺음말 '한순간에 '일 빨리 끝내는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마지막 히든 카드'로 마무리 된다.
이 책을 읽고자 펼쳐들면 '자가진단 테스트'가 수록되어 있다. '나는 일을 빨리 하는 사람일까, 못하는 사람일까?' 각각의 문항에 체크한 개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이 책에는 일 빨리 끝내는 사람의 42가지 비법이 소개되어 있는데, '처음부터 42가지를 다 실천하려 하기보다는 지금 당신에게 가장 부족한 부분부터 실천에 옮겨보기를 바란다'고 권한다. 직접 자가진단 테스트를 하고 나면 이 책에 대해 더욱 활용하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이 책은 '일 빨리 끝내는 사람은 …'과 '일 늦게 끝내는 사람은 …'라는 비교 문장을 이용한다. 짤막하게 이어지는 설명을 읽고 보면 '아, 이래서 일 빨리 끝내는 사람이되겠구나' 혹은 '이러면 안되겠구나' 하며 상황을 파악하게 된다. 예전에는 진득이 앉아서 묵묵히 늦게까지 일하는 것이 중요했다면, 요즘은 달라졌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과거에는 잔업을 하는 사람은 성실한 직원이라 생각했지만 요즘은 일 빨리 끝내는 사람이 일 잘하는 사람으로 인정받는 시대가 되었다고 말이다. 일을 빨리 끝내는 사람은 업무 집중도가 뛰어나며, 효율적인 시간관리에 능하고, 협업을 통해 업무능력을 배로 끌어올리는 방법을 잘 활용할 줄 안다(10쪽)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