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네모토 히로유키. 2000년에 심리 상담사로 일하기 시작한 이후 총 15,000건 이상의 상담과 연간 100건 이상의 강연회를 열고 있으며, 작가로서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라이프워크 습관법 1주일 플랜으로 구성된다. Day 1 '나에게 라이프워크를 허락한다', Day 2 '자기 긍정감을 끌어올린다', Day 3 '라이프워크에 필요한 재료를 모은다', Day 4 '라이프워크를 구체화한다', Day 5 '심리적 장벽을 제거한다', Day 6 '라이프워크를 위한 마인드를 갖춘다', Day 7 '본격 라이프워크를 시작한다'로 나뉜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도 하고, 이 세상에서 바꿀 수 있는 사람은 나 자신밖에 없다는 이야기가 있다. 결심만 제대로 하고 방법만 일리 있게 다가온다면 자신의 변화는 의외로 쉽게 쟁취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은 7일 간의 과정을 알려주니, 하루에 하나씩 읽으며 마음을 가다듬기에 좋다. 일단 프롤로그를 읽으면 '그래, 한 번 해보는 거야!' 결심하게 되고, 본문을 읽으며 라이프워크의 실현에 한 걸음 다가가게 된다.
사실 특히 요즘, 나 자신의 삶이 아닌, 끌려다니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살고 있었는데, 진지하게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 이 책이 도움이 되었다. 그냥 읽어나가기만 할 것이 아니라, 나만의 노트에 작성을 해나가며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라이프워크를 실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감정을 솔직하게 느끼는 일이다. 따라서 '내가 좋아하는 일, 즐거워하는 일, 가슴 설레는 일은 무엇인가? 내가 최근에 감동한 일, 마음껏 웃었던 일은 무엇인가? 내가 싫어하는 일, 하기 싫은 일, 잘 못하는 일은 무엇인가?' 등을 수시로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2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