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워크 습관법 - 평생이 달라지는 작은 실천의 힘
네모토 히로유키 지음, 김윤경 옮김 / 니들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프롤로그를 펼쳐들면 체크해보는 문항이 있다.

라이프워크 실천이 시급한 당신!

□ 내 인생인데 구속받는 느낌이다

□ 왠지 마음이 텅 빈 것 같고 허전하다

□ 하루하루가 불만족스럽다

□ 나쁘지 않지만 좋지도 않다

□ 이대로 살아도 되는지 걱정된다

□ 뭔가 다른 삶이 있을 것만 같다

문장 하나하나 짚어보면서 내 마음이 그 마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점은 이런 감정으로 매일을 보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사실이라며 안도하게 한다.

그렇다면 '라이프워크'란 무엇인가. 이 책에서는 라이프워크 = 일+가족(파트너십)+친구+취미+건강+… → 라이프워크는 삶 자체를 나답고 행복하게 설계하는 것이다.(7쪽)라고 설명한다. 즉 '나답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삶' 그 자체라고 말한다. 라이프워크의 의미를 알고 나니 미룰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라 여겨졌다. 내 삶을 제대로 설계해보고 싶어서 이 책 《라이프워크 습관법》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네모토 히로유키. 2000년에 심리 상담사로 일하기 시작한 이후 총 15,000건 이상의 상담과 연간 100건 이상의 강연회를 열고 있으며, 작가로서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라이프워크 습관법 1주일 플랜으로 구성된다. Day 1 '나에게 라이프워크를 허락한다', Day 2 '자기 긍정감을 끌어올린다', Day 3 '라이프워크에 필요한 재료를 모은다', Day 4 '라이프워크를 구체화한다', Day 5 '심리적 장벽을 제거한다', Day 6 '라이프워크를 위한 마인드를 갖춘다', Day 7 '본격 라이프워크를 시작한다'로 나뉜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도 하고, 이 세상에서 바꿀 수 있는 사람은 나 자신밖에 없다는 이야기가 있다. 결심만 제대로 하고 방법만 일리 있게 다가온다면 자신의 변화는 의외로 쉽게 쟁취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은 7일 간의 과정을 알려주니, 하루에 하나씩 읽으며 마음을 가다듬기에 좋다. 일단 프롤로그를 읽으면 '그래, 한 번 해보는 거야!' 결심하게 되고, 본문을 읽으며 라이프워크의 실현에 한 걸음 다가가게 된다.


사실 특히 요즘, 나 자신의 삶이 아닌, 끌려다니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살고 있었는데, 진지하게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 이 책이 도움이 되었다. 그냥 읽어나가기만 할 것이 아니라, 나만의 노트에 작성을 해나가며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라이프워크를 실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감정을 솔직하게 느끼는 일이다. 따라서 '내가 좋아하는 일, 즐거워하는 일, 가슴 설레는 일은 무엇인가? 내가 최근에 감동한 일, 마음껏 웃었던 일은 무엇인가? 내가 싫어하는 일, 하기 싫은 일, 잘 못하는 일은 무엇인가?' 등을 수시로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27쪽)




 

특히 지금의 삶과 180도 다른 비현실적인 내지는 화려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나 자신을 돌아보고 라이프워크를 누릴 수 있도록 현실적인 조언도 잊지 않는다. 오히려 그런 점에서 라이프워크에 대해 더욱 호감을 갖는다.


이 책에서는 '라이프워크 습관법 1주 플랜'을 알려준다. 심리 상담사로서 다양한 사람들을 상담해서 그런지 이 책에 실린 일화들이 더욱 구체적이고 풍성하게 다가온다. 더 이상 다른 사람에게 맞춰서 살지 말고 나답고 행복한 인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을 건네고 있으니 이 책을 잘 활용하기를 권한다. 내 힘으로 하기 힘든 무언가를 추구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 중 나를 풍요롭게 하는 것을 잘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니 현실적이고 유용하다. 나다운 행복한 인생을 위해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