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Vol 1. 우리 집에 왜 왔니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1
포럼M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는 말한다. '1년마다 만나는 트렌드는 너무 늦다! 이제는 3개월이다!'라고 말이다. 생각해보니 지금껏 트렌드에 관련된 책이 1년에 한 번씩 나오는 것도 벅차겠다는 느낌이었는데, 이제는 그것도 늦다는 것이다. 그만큼 트렌드의 변화는 빠르게 흘러가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궁금해서 이 책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를 읽어보게 되었다. 코로나19가 불러온 언택트 소비와 펭수, 유산슬이 말하는 '선'을 넘는 페르소나 등 이 책을 통해 트렌드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의 저자는 포럼M. 세상을 변화시키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비즈니스 포럼으로서 밀레니얼 세대가 핵심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신 트렌드와 마케팅 이슈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리드 더 웨이브 Lead the wave!' 바야흐로 서핑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파도에 빠르게 반응하고 상황에 맞게 방향을 바꿔가며 이동하는 서핑처럼 환경에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대응을 해야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탁월한 서퍼들은 파도에 기민하게 반응하고 민첩하게 대응한다. 동시에 변화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는 균형감각도 갖췄다. 지금 우리에겐 항해술과 같은 '메가트렌드'를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예측 자체가 무의미한 급변하는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 '마이크로 트렌드'가 절실하다. 완벽하게 정리된 이론도 전문가가 전해주는 각 잡힌 이론도 너무 늦다. 휘몰아치는 파도보다 딱 한 걸음 앞서 변화를 체험한 서퍼들의 경험담이 필요하다. (8쪽)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트렌디한 모든 것을 큐레이션하다!: 핫 트렌드 키워드', 1부 '팔딱이는 트렌드 뒤에는 이들이 있었다!: 담당자가 직접 전하는 생생한 스토리', 3부 '한눈에 이해하다!: 데이터로 만나는 트렌드'로 나뉜다.


'Vol.1 우리 집에 왜 왔니'의 트렌드 키워드

1.선을 넘다

2.올드크러시, 힙한 옛것

3.페르소나,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는 매달 분석되는 트렌드 자료를 바탕으로 트렌드를 이끄는 키워드와 관련 사례들을 담아 분기별로 독자 분들을 찾아갑니다. 특히 기존 트렌드 도서들과는 다르게 트렌드를 이끄는 브랜드 담당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담아, 좀 더 구체적으로 브랜딩, 마케팅 사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10쪽)

코로나19 소비 키워드: 홀로HOLO

이 책을 읽으며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 현재, 우리사회의 이슈를 짚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나또한 코로나19의 우려로 되도록 불특정 다수가 드나드는 공간은 안 가면서도 소비를 전혀 안하는 것이 아니라 TV홈쇼핑이라든가 모바일 쇼핑은 더 기웃거리게 된다. 어쩔 수 없는 현실이며 소비의 지도가 바뀐 셈이다. 성장세를 보이는 분야가 있는 반면 하락세를 걷고 있는 부분이 현저하게 갈리고 있다. 이또한 변화이고 현재의 트렌드다.

전문가들은 2020년 1분기 쇼핑 키워드로 '홀로HOLO'를 꼽았다. 홀로는 헬스케어, 대용량, 집콕, 온라인 쇼핑의 약자다. (17쪽)


이 책을 읽으며 아무노래 챌린지, 펭수, B급 정서 등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것들도 발견하고, 곰표 패딩, 참이슬 백팩, 메로나 운동화 등 도무지 이해가 안 가는 것도 살펴본다. 다양한 사람들의 제각각 감성을 훑어본다. 이 책을 통해 이 시대를 풍미하는 트렌드를 만나보는 시간을 갖는다. 아는 이야기와 낯선 이야기가 적절하게 섞여 있어서 더욱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건 나도 알아'라든가 '이런 것도 있었어?' 등의 반응을 하며 현재의 트렌드를 하나씩 짚어볼 수 있을 것이다. 적당한 두께에 현재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으며, 가벼운 마음으로 살펴볼 수도 있고 관련 업무 종사자라면 더더욱 도움이 되는 책일 것이다. 무엇보다도 3개월에 한 번씩 새롭게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드는 책이다. 핫한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를 이 책을 통해 들춰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