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한마디로 억만장자가 된 사람들
김옥림 지음 / 미래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은 '말 한마디로 억만장자가 된 사람들'이다. 우리 속담에 '말 한 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말의 중요성은 옛날부터 지금까지 누구에게나 알려진 상식 같은 것이다. 특히 살다보면 같은 상황에서도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요즘처럼 다들 힘들고 자칫 부정적인 생각으로 흐를 수 있는 때에는 특히 긍정적인 말의 힘을 알아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니 '말 한마디'와 '억만장자'라는 단어 모두 관심이 생겨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어떤 내용을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말 한마디로 억만장자가 된 사람들》을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이 책의 저자는 김옥림. 시, 소설, 동화, 동시, 교양, 자기계발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집필활동을 하는 시인이자 소설가이며 에세이스트이다. (책날개 발췌)

적을 부르는 말 한마디는 단순한 말이 아니다. 그것은 그 어떤 것보다도 가치가 큰 '자산'이다. 이 책을 손에 든 순간, 그리고 한 편 한 편 읽어나갈 때마다 당신의 가슴엔 뜨거운 열망이 가득 타오르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당신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꿈과 희망이 되어 줄 것이기 때문이다. (7쪽)

이 책에는 기적을 부르는 결정적인 말 한마디를 한 사람들의 일화가 37가지 담겨 있다. 나폴레온 힐과 29초, 프랭클린 루스벨트의 영혼을 움직인 말 한마디, 로세티를 감동시킨 홀 케너의 한 통의 편지, 애플도어사 회장을 사로잡은 정주영의 뚝심, 자신을 격려함으로써 유명 만화가가 된 찰스 슐츠, 현대무용의 개척자 이사도라 덩컨의 말, 찰스 디킨스를 영국 최고의 작가로 만든 말 등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부록으로 '말 한마디로 인생을 바꾼 사람들의 프로필'이 수록되어 있다.

가장 먼저 나오는 이야기는 '나폴레온 힐과 29초'이다. 어느 날 세계 최고 부자인 앤드류 카네기의 제안이 있었고, 다른 청년들과는 달리 "네, 그 일을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라고 29초만에 대답을 한 것이다. 그로 인해 그의 인생이 달라진 것이다. 짧은 일화를 통해 어떤 점을 배울 수 있을지, 하나씩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일 당신이 누군가의 마음을 얻고 싶다면 그 사람을 감동시켜야 한다. 그 사람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할 때, 그 사람은 당신에게 감동하게 되고 당신의 열렬한 지원자가 되어줄 것이다. (20쪽)


찰스디킨스의 일화도 인상적이다. 228쪽부터 시작되는 '찰스 디킨스를 영국 최고의 작가로 만든 말'을 보면, 편집장의 한마디 말이 어떤 결과를 불러일으켰는지 알 수 있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서 그런 말을 주고받으며 성장해가는 인간관계를 꿈꾼다. 적어도 나부터 그렇게 하고 싶다.

"지금 당신은 무명작가이지만 책을 내주는 것은 당신에게서 비범함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 비범함을 잘 살린다면 당신은 앞으로 좋은 작품을 쓸 거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당부하고 싶은 것은 당신의 작품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세요. 그러면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디킨스가 작가로서 성공할 수 있도록 힘을 준 출판사 편집장의 말이다. 초등학교 4학년이 학력의 전부인 그가 셰익스피어에 버금가는 작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능력을 알아보고 꿈과 용기를 준 고마운 사람, 편집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232쪽)

각각의 일화는 짤막하게 이어진다.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이 이야기끝에 검정색 페이지로 강조되니 이 책을 읽으며 말 한마디의 힘을 제대로 분석해본다. 슬슬 읽어보거나 아무 데나 펼쳐 읽어도 좋다. 지금의 나에게 말의 힘을 알려주는 책이고, 말 한마디로 인생을 바꾼 사람들의 일화를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니,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