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10
박기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세상이 변화하는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이 책의 표현처럼,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순간 새로운 트렌드가 시장을 덮치는 급변의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는 것이다. 마케팅 관련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특히 난감하리라 생각된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마케팅의 정답은 이론과 트렌드의 균형에 있다고 말이다. 기본적인 이론이 뒷받침되어야 트렌드를 분석하고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청사진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를 읽으며,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전략 10가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의 저자는 박기완.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다. 마케팅, 심리학,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통합적 시각을 바탕으로 소비자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기초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공지능 및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주목하고 있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방법을 담은『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는 내가 지난 10년 이상 연구하고 강의하면서 축적한 지식과 경험에 기반해 시장을 바라보는 세 가지 프레임(수평, 비정형, 불안정)을 제시한다. 그 프레임에 기반해 새로운 전략을 열 가지로 제시한다. (5쪽_프롤로그 中)
이 책은 0장에서 3장까지 이어진다. 프롤로그 '누구나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를 시작으로, 0장 '마케팅에 정답이 있다면', 1장 '우리는 모두 '프로슈머'다_수평성', 2장 '경쟁의 경계를 허물다_비정형성', 3장 '기회는 불안과 함께 온다_불안정성'으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이제 마케팅이 보인다'로 마무리 된다. 여기에 전략 1 '소비자는 맥락으로 말한다', 전략 2 '고객과 함께 만든 브랜드가 살아남는다', 전략 3 '콘텐츠 자체가 전략이다', 전략 4 '시장 구조를 흔들어라', 전략 5 '기존 카테고리를 재정의하라', 전략 6 '고객의 니즈를 프로파일링하라', 전략 7 '통하지 않으면 방법을 바꿔라', 전략 8 '사회적 가치는 또 다른 혁신이다', 전략 9 '진정성으로 브랜딩을 완성하라', 전략 10 '미션 없는 기업엔 미래가 없다' 등의 10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저자는 트렌드는 현상에 관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현상을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본질을 꿰뚫어볼 수 있으면 훨씬 더 체계적으로 시장을 이해할 수 있다고 언급한다. 급변하는 세상의 변화, 좀 더 구체적으로는 시장 환경을 어떻게 하면 간명하면서도 통찰력 있게 이해할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2010년대 이후 시장 변화를 수평, 비정형, 불안정 이라는 3개의 핵심 키워드로 정리했다. 이 책은 그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10가지 전략에 대해 설명을 이어나간다.
기본적인 이론과 다양한 사례가 균형 있게 어우러져서 각각의 전략에 탄탄하게 밑받침을 해주고 있다. 그래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게 하며 이해의 폭을 넓게 해준다. 이 책을 읽다보면 어떠한 시장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노하우를 터득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론과 실제를 배우는 느낌으로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한 각각의 예시가 지루할 틈 없이 흥미롭게 다가오기 때문에 마케팅 전공자나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특히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10년 전에도, 10년 후에도 써먹을 수 있는 10가지 마케팅 원칙'을 하나씩 체크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큰 틀에서 마케팅의 청사진을 그릴 수 있는 안목이 생기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