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학과 곽경훈입니다 - 쪽팔린 게 죽기보다 싫은 어느 응급실 레지던트의 삐딱한 생존 설명서
곽경훈 지음 / 원더박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학드라마를 보면 긴장감이 넘친다. 특히 촌각을 다투는 의사들의 모습은 흥미진진한데, 실제 병원에서 못 고치는 환자도 그 드라마 의사는 고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몰입감이 뛰어나다. 하지만 드라마는 드라마일뿐 실제와는 거리가 있을 것이다. 그러면 응급의학과의 실제 모습은 어떨까. 궁금한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미화되지 않은 솔직한 이야기라고 해서 더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가감없는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어서 이 책『응급의학과 곽경훈입니다』를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곽경훈. 응급의학과 전문의다.

이 책은 1년차에서 4년차까지 이어지는 총 4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그렇게 응급의학과 레지던트가 되었다'를 시작으로, 1년차 '그들만의 의사 놀이', 2년차 '곽경훈이 문제네', 3년차 '소름 끼치는 현실주의', 4년차 '의국장이 되었지만'으로 이어진다. 미니무스 교수의 아침 회진, 징계위원회의 추억, 수상한 전원 문의, 응급의학과 주제에?, 우리 임상과 문제가 아닙니다, 패혈증 쇼크 정복기, 달라질 것은 없었다, 병원에 아는 사람 있습니까?, 누구의 책임인가, 전염병의 시대, 자네는 왜 그렇게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나?, 자네가 수고 좀 하게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솔직한 자기고백이 이어지니 처음부터 몰입해서 읽게 된다. 능력자 의사의 백발백중 성공 이야기를 기대한다면 그건 아니다. 인간이기에 그럴 수는 없는 것 아니겠는가. 그렇기에 이 책은 솔직하고 용감하다. 그리고 의료인이 아닌 일반인이 예상하는 것보다 그 조직내에서 보는 일은 더욱 개탄할 만하다는 생각도 든다. 이렇게 백퍼 실화인 듯한 날것 그대로의 이야기를 펼쳐내도 괜찮은가, 하는 생각이 들만큼 펄떡펄떡 뛰는 활어같은 느낌으로 다가온다. 저자는 책으로 펴낼 용기를 얻기까지 10년 가까운 시간이 걸렸다고 고백한다. 이 책을 읽어보면 그럴만하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레지던트 시절 내내 응급실에서 '좀처럼 믿기 힘들고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사건'을 겪었다. 법적으로 '의료사고'라고 규정할 수는 없더라도 '막을 수 있는 사망'이었던 경우들이다. 응급실은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 상황 여부를 감별하고 치료하는 곳'이다. 따라서 응급실 진료에는 엄청나게 세분화하고 전문화한 특별한 의학 기술보다도 긴장감 넘치는 상황에서도 차근차근 조그마한 기본도 놓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는 태도, 환자에 대한 책임감, 고정 관념에서 자유로운 판단이 중요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에피소드에서 레지던트에 불과한 주인공이 다른 의료진이 찾지 못한 해법을 찾아내는 것은 그가 특별히 뛰어난 의사이기 때문이 아니다. 의과대학 정규 교육을 이수하고 의사 면허 시험을 통과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어렵지 않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었을 것이다. 지식과 기술의 부족이 아닌, 고정 관념, 무사 안일주의, 나태한 태도 때문에 '좀처럼 믿기 힘들고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사건'이 반복되었다. (324~325쪽)


이 책은 어느 응급실 레지던트의 에세이다. 불의를 보면 참지 않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 싸우는 당당함이 어쩌면 움직이지 않을 것 같은 단단한 벽을 뚫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어느 조직이든 완벽하지는 않고 조금씩 발전해가는 것 아니겠는가. 응급의학과 의사가 들려주는 현실적인 에피소드와 가감없는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 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실제 그 길을 걷고자 고민 중인 사람이나, 그들의 미화되지 않은 리얼 모습을 읽어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