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책을 쓰는 것에 대한 이야기라고 짐작되지만 '편집자처럼'이라는 수식어로 보아서 차별화된 정보를 알려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이야기도 기획과 구성으로 인해서 다르게 다가오기도 하니, 글을 읽는 사람과 쓰는 사람의 갭을 줄여주며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편집자인 것이다. 잘 팔리는 책을 위해 편집자들에게 어떤 기술이 있는지 궁금한 생각이 들었다. 어떤 정보를 알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출판사에서 원고를 거절당해 본 경험이 있다면, '도대체 뭐가 문제지?' 란 생각을 한 번쯤 해 보았을 것이다. 여기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기획한 출판계 현업 편집자들이 있다. 하루에도 수십 편의 투고 원고를 보는 편집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당신의 원고가 아닌, '기획'이 잘못된 것이라고. 이 책은 편집자들의 특별한 '책보기' 기술을 통해 예비저자들이 강점 콘텐츠를 발굴하고, 참신한 기획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활용도 높은 방법을 담고 있다.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책을 쓰고 싶은 저자라면, 짧은 시간 내에 다수의 책을 빠르게 파악하는 편집자들의 '책보기' 기술을 훔쳐라! 그 기술만 숙지한다면 저자의 꿈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책 뒷표지 中) 


 

 


이 책은 박보영, 김효선 공동 저서이다. 박보영은 출판편집자, 기자, 구성작가 등 두루두루 경험을 쌓고 종합출판에이전시 (주)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부에서 일하고 있다. 그가 참여하여 세상에 빛을 본 책들이 많다. 김효선은 출판편집자 10년차다. 출판사를 거쳐 현재 종합출판에이전시 (주)엔터스코리아 출판 기획부에서 일하고 있다.

대중의 사랑을 받는 책을 쓰고 싶은 예비저자라면, 편집자처럼 책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본다'는 말이다. 편집자들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 책을 많이 읽지만, 때로는 읽지 않고 본다. 참신한 기획 콘셉트를 잡기 위해 짧은 시간에 다수의 책을 빠르게 파악하는 편집자들의 노하우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것이 바로 '편집자들이 책을 보는 기술'이다. (5쪽)


이 책은 총 3 챕터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내 원고는 왜 거절당하는 걸까?', '책의 잉태부터 탄생까지 동행하는 사람, 편집자', '편집자들은 책을 읽지 않고 '본다''로 시작하여, 챕터 1 '책을 보다: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챕터 2 '책을 쓰다: 책쓰기의 핵심 살펴보기', 챕터 3 '알아두면 유용한 책읽기 기술: 책읽기 실력을 한 계단 상승시켜 주는 기술'로 이어진다.  


이 책에서 말하는 책읽기는 일반적인 의미의 독서라 아니라 '책보기, '책관찰'이라는 점을 먼저 인식하고 읽어야 할 것이다. 책쓰기를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막상 쓰고자 할 때 막막할텐데, 이 책에서 보다 큰 틀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편집자들은 당신의 원고가 문제가 아니라 기획이 문제라고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책을 쓰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몇 번의 거절로 주눅들 것이 아니라 이 책을 먼저 읽어보아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편집자들이 책을 보는 기술을 알려주어서 도움이 된다. 지금 나와있는 책들을 분석해보며 어떤 책을 기획할지 생각해볼 수 있다. 

 


예전에는 선물의 포장이 평범해도 내용만 알차면 된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다. 하지만 이제는 포장도 좋고 내용물도 좋아야 눈길을 끌고 전체적으로 알차고 풍성해진다. 특히 책의 경우에는 더 그렇다. 아주 유명한 고전이 아닐 바에는 문고판 책에 손이 가지 않는다. 누군가가 진솔하게 글을 적었다고 해도 시선을 끄는 글이 아니라면 차근히 읽고 있을 여유가 없다. 제목과 표지, 글쓴이와 소재 등등 눈으로 보이는 책 모양새와 전체적인 구성이 눈길을 끌면서 내용도 알차야 그 책을 읽는 보람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야말로 책 '보는' 법을 광범위하게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책을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꼭 한 권 소장하고 자신이 애써 적은 원고를 하나씩 검토하기를 바란다. 그렇게 하면 편집자의 눈에 드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책쓰는 책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책이었던 이유는 편집자가 알려주는 정보가 담겨서일 것이다. 알차고 도움 되는 책이다. 특히 어느 정도 원고를 작성했지만 자꾸만 자신감이 줄어드는 상황에 있는 사람이 책쓰기에 도움이 되는 단 한 권의 책을 읽어보고 싶다면 바로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