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 - 100번 넘어져도 101번 일으켜 세워준 김미경의 말
김미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이 책의 표지를 보면 이런 말이 있다. '만일 나의 한마디로 용기를 얻었다면, 당신은 이미 혼자서도 충분히 일어설 수 있는 사람입니다'라고 말이다. 생각해보면 힘든 상황이 겹치고 괴로움에 바닥까지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결국 힘을 내어 한걸음 내딛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물론 그렇게 하기 위해서 누군가의 한마디 말이나 책의 힘이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을 읽은 이유는 '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는 제목 때문이었다. 이 책에 실린 말들이 지금 나의 힘든 마음을 덜어주고, 언젠가 힘들지도 모를 나를 일으켜 세워줄 무기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김미경 강사는 강의나 글을 통해 이미 힘을 주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었기에 이 책이 더욱 궁금했다.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기대하며 이 책『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김미경. 대한민국 최고의 강사이자 사람들의 꿈과 성장을 응원하는 국민 언니이자 누나. 그녀는 유튜브 김미경TV를 꾸준히 운영하며 구독자들과 소통했다. 사람들을 도전하고, 성장하고, 꿈꾸게 해 끝내는 그들을 살려낸 이야기를 모아 엮은 책이 이 책이다.
이 책을 읽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한 장 한 장 넘기다가 내 마음을 흔드는 한마디를 발견하면 예쁜 형광펜으로 밑줄을 그어보세요. 그 순간, 그 글은 바로 여러분 자신의 이야기가 될 겁니다. 그리고 삶이 지치고 힘들 때마다 책을 펼쳐 형광펜으로 표시해둔 한마디를 읽어보세요. 이미 여러분 안에 들어 있는 용기와 자신감이 조금씩 커지는 걸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저와 여러분이 함께 만든 이 책이 더 많은 분들에게 '나를 살린 한마디'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15쪽)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우리가 함께 만든 '나를 살린 한마디''를 시작으로, 1부 '내 마음을 살린 한마디', 2부 '내 일상을 살린 한마디', 3부 '소중한 관계를 살린 한마디', 4부 '내 꿈을 살린 한마디'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김미경과 함께 책을 만들어주신 분들'로 마무리 된다. 시작의 기술, 두려움 자루, 가끔은 내 등을 봐주세요, 걱정을 절반으로 줄이는 법, '하루'라는 작은 그림이 모여 내 인생이 돼요, 나를 진짜 믿는다는 것, 요즘 자주 듣는 말이 있다면, 내 꿈의 가격표, 지금 등진 사람이 있다면, 친한 사람과 관계가 꼬였을 때, 불행할 땐 책을 읽어요, 마음의 온도, 내 인생의 베스트 타이밍 등의 글이 담겨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생각해보니 강의는 일방적인 강연이 아닌 상호 소통이 얼마나 서로를 성장발전하게 하는지 알 듯하다. 저자의 이야기와 함께 김미경TV에서 글을 남긴 사람들의 글이 시선을 이끈다. 영상으로 소리 언어로 듣는 것보다는 책을 읽는 것을 선호하는 독자로서는 이렇게 책으로 접하는 것이 반갑고 또다른 기회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가 말한 이 책을 읽는 법을 따라 마음에 드는 글귀를 표시해 둔다. 나중에 나에게 힘을 주고 나를 살린 한마디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말이다.
차근히 읽어나가며 나를 살릴 한마디 한마디를 모아본다. 특히 이 책은 김미경 TV에 글을 남긴 사람들의 글도 마음을 파고드는 힘이 있다. 특히 "불행은 잠시 당신을 스쳤을 뿐이에요."라는 이 한마디는 나에게 위로가 되어 날개를 달고 다시 도약할 힘을 준다. 이렇게 발견한 힘을 주는 말이 나를 건져낼 것이라 생각된다.
"선실아, 불행은 말이야. 잠시 너를 스쳤을 뿐이야. 이제 날개를 달고 다시 도약할 시기야!;
그렇다. 불행은 잠시, 나를 스쳤을 뿐이다. 이제 날개를 달고 다시 도약하면 내 삶은 더욱 위대해질 것이다.
'최초 고백! 미경 언니가 삶을 놓아버릴 뻔했던 서른넷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라는 영상이 내게 힘이 되었듯이 훗날의 나도 누군가에게 용기를 주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 (217쪽, 최선실 님)
이 책은 '나를 일으켜 세워, 결국 나를 살린' 김미경의 한마디 베스트 컬렉션이다.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아무데나 펼쳐들어 읽어도 좋을 것이다. 슬슬 읽어나가다가 마음에 와닿는 문장을 발견하면 훗날의 나를 위해 체크해둘 일이다. 나중에 꺼내들어 읽었을 때에 나에게 힘을 주는 한마디가 될 것이니 말이다. 힘이 되는 자기계발서, 나를 살리는 한마디 말을 발견하고 싶은 자기계발서를 찾는다면 김미경 강사의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