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는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30일 체형 교정 - 움직임을 알면 체형이 바뀐다
남궁형.유성현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현직 물리치료사의 책이라 관심이 갔다. 그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정보 과잉의 시대이기 때문에 어떤 정보가 알맞은지, 오히려 해가 되는지 판단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건강할 때의 운동과 통증이 있을 때의 운동은 당연히 달라야할 것이고, 거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물리치료사의 책이 도움이 되리라 판단했다. 이 책『운동하는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30일 체형교정』을 읽으며 건강을 위해 매일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체크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은 물리치료사인 남궁형, 유성현의 공동저서다.

저는 누구나 할 법한 충고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물리치료사로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예방할 수 있는 운동을 하십시오.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매일 하루 30분 정도만 투자하더라도 유지하거나 혹은 체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프지 않은 것과 건강한 것은 다릅니다. 건강할 때 관리하는 것은 몸을 더 효율적으로 아름답게 유지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그리고 아프기 전에 관리하십시오. 최고의 치료는 예방입니다. (11쪽) 


이 책은 총 6부로 구성된다. 1부 '30일 체형 교정의 시작, 틀어진 골반, 허리, 목을 한 번에 관리하는 방법', 2부 '30일 삐뚤어진 목, 어깨 교정을 위한 운동법', 3부 '30일 틀어진 허리, 골반 교정을 위한 운동법', 4부 '30일 휜 다리 발 교정을 위한 운동법', 5부 '일상생활 습관 교정', 6부 'Q&A 내 몸, 이것이 궁금해요!'로 나뉜다. 체형 교정과 통증 예방의 오해와 진실, 30일 체형 교정운동을 하기 위한 운동 순서를 비롯하여, 거북목 교정, 일자목 교정, 호흡 교정, 일자등 교정, 전만 허리 교정, 틀어진 고관절과 골반, 후만 골반 자세 교정, 오다리 교정, 평발 교정, 발목 교정, 굽은 발가락 교정 등의 체형 교정을 위한 운동법이 소개된다. 마지막 6부의 Q&A에서는 14가지 질문과 답변을 소개한다.


운동을 하다가 통증이 생기면 거기서 멈춰야하는지, 꾹 참고 해야하는지 고민될 때가 있다. 거기에 대해 이 책에서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통증은 '당신의 몸에 무리가 가고 있어!'라고 보내는 신호입니다. 이 책을 보고 운동하면서 자신의 움직임이 어떤지 느껴보세요. 그리고 운동 중 자신의 상태가 어떤지 수시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따라 하는데 통증이 있다면 '아! 내가 뭔가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그리고 올바른 자세를 몇 번 시도해보세요. 그래도 아프다면 내가 할 단계가 아니라고 판단하고, 이 책의 자가 근막 이완법 혹은 호흡운동을 실시해주시기 바랍니다. (22쪽)

 


이 책은 누구나 간단하게 집에서 체형 교정을 위한 기본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책이다. 사진과 설명으로 방법을 알려준다. 잘못된 자세를 비롯하여 주의사항도 틈틈이 알려주니 꼼꼼히 체크하면서 해나갈 수 있다. 운동하는 물리치료사라는 유튜브를 통해서도 안내하고 있으니, 책을 통해 읽어나간 후에 동작을 지속적으로 따라하며 꾸준한 운동을 하는 데에는 동영상도 도움이 될 것이다.


친절한 설명으로 운동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체형 교정을 위한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들을 설명해나가니 더욱 와닿는 느낌으로 읽어나갈 수 있다. 그냥 막연하게 운동을 하라고 하면 그야말로 막막하겠지만, 자세가 어떻고 원인은 무엇이며, 어떤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며 조곤조곤 알려주면서, 그렇다면 이러이러한 동작을 해보라고 권유하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특히 마지막에는 Q&A를 통해서 궁금해할 법한 사항들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해주고 있으니, 궁금했던 사항들을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운동하는 물리치료사와 30일 체형 교정을 함께 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