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통제 핸드북 - 가장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코로나19 대응 매뉴얼 90
저우왕 외 지음, 전호상 옮김, 엄중식 감수 / 나무옆의자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가 퍼지는 만큼 가짜뉴스의 확산도 속도를 내고 있다. 얼마 전에는 전자렌지에 지폐를 소독하다 태우는 경우도 뉴스에 났고, 모 교회에서는 신도들의 입에 분무기로 소금물을 뿌리다가 단체로 감염되는 일도 있었다. 처음에는 '어떻게 저런 생각을 했을까?'라고 생각했지만, 조금 더 지나니 '가짜뉴스가 얼마나 완벽한 정보로 들렸기에 이들이 이렇게 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제대로 모르면 오히려 독이 되는 정보들이 가득한 세상이다. 이럴 때야말로 이런 책 한 권 쯤은 읽고 기본적인 지식을 채울 필요가 있다. 다른 일들 다 제쳐두고 이 책『코로나19 예방,통제 핸드북』을 읽으며, 가장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코로나19 대응 매뉴얼 90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은 우한 현지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의료진이 집필했고,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감수했다.

중국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에도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를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발원지이자 가장 큰 유행 현장에서의 경험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와 법령, 의료체계, 지역사회 환경 등에서 다른 점이 많지만 우리보다 먼저 코로나19의 대유행을 경험하며 정리한 핸드북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_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란 무엇일까?', 2장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감염력은 얼마나 강할까?', 3장 '감염자의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 4장 '감염을 막기 위한 개인 수칙에는 무엇이 있을까?', 5장 '감염을 막기 위한 공공 위생수칙에는 무엇이 있을까?', 6장 '감염병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상식은?'으로 나뉜다. 총 90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구성된 책이다  

 


이 책은 코로나19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바이러스 확산의 위험성, 감염자의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 개인 예방수칙, 공중 위생수칙, 감염병 관련 상식 등 6개 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과 도표를 함게 실어 이해를 도왔다. 이로써 신종 감염병에 대한 불확실한 의혹을 불식하고 대중에게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고자 했다. (9쪽)


이 책에는 코로나19에 관한 90가지 질문과 답이 담겨 있다. 되도록 짤막하게, 핵심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준다. 코로나19에 대한 기본 정보는 물론, 특히 궁금했던 개인 수칙에 대한 글들이 유용하다. 어떻게 하면 코로나19와 멀어질 수 있을지, KF94마스크와 N95마스크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마스크 착용법과 올바른 손 씻기 방법 등 자신을 보호할 최소한의 꼭 필요한 방법들을 안내해주는 책이다. 특히 환기와 공공장소에서의 위생수칙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 누구도 병에 걸리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기본 수칙을 잘 인식하고 서로를 위해 배려하는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언젠가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일상으로 돌아가는 시기도 반드시 올 것이다. 나를 위해, 상대방을 위해,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고 노력해야할 것이다. 그러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으로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코로나19에 대한 꼭 알아야 할 정보가 90가지로 추려져서, 금세 읽고 기억하며 실행에 옮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