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라밸
박용제 지음 / 영림카디널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라밸'이 무슨 뜻일까 보니, '머니 라이프 밸런스'다. 단순히 제목에 대한 궁금증으로 알아보니 호기심이 생기고 이 책을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저금리 시대에 일과 삶, 돈의 균형을 맞추는 3단계 전략을 알려준다고 한다. 워라밸을 넘어서 머라밸로 완성하는 진정한 행복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특히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어떻게 해야할지 이 책『머라밸』을 보면서 인생 계획을 세워본다.


 


 


이 책의 저자는 박용제. 자칭 대한민국 1호 '머라밸 카운슬러'이며 재테크 강사로 활동 중이다.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는 일정 소득이 넘어서면 지속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는 게 행복한 것일까? 돈은 분명히 행복과 상관관계가 있다. 그러나 돈이 늘어난다고 행복이 마냥 늘어나지는 않는다. 이 대목에서 우리가 머라밸을 추구해야 할 이유를 찾게 된다. 한때 워라밸이 우리 사회를 풍미했고, 지금도 그 여진은 만만치 않게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일과 삶의 균형 그 자체만으로 행복에 대한 기대치를 원하는 만큼 충족시켜나갈 수 있을까? 문제는 돈이다. 사람마다 제각기 다르겠지만, 어떤 행복을 좇든 거기에 합당하고 적정한 수준의 경제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워라밸은 공허한 희망사항에 그칠 공산이 크다. (5~6쪽)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일과 삶, 그리고 돈'을 시작으로, 1장 '왜 머라밸인가?', 2장 '머라밸의 출발은 미니멀리즘', 3장 '푼돈을 목돈으로… 머라밸의 지혜', 4장 '은퇴 후의 삶은 머라밸의 동력', 5장 '행복한 머라밸의 완성을 향해'로 나뉜다. 쉽고 간단한 통장 쪼개기, 1천 원 적금 풍차 돌리기, 적립식 투자의 비밀, 알짜펀드 고르는 법, 효과적인 EFT 투자법, 금투자 지금 해도 괜찮을까?, 어떤 집을 사야 할까?, 상가 오피스텔 원룸 투자시 주의사항, 가성비보험 가입하기, 실손의료비로는 충분하지 않은 이유, 주택연금은 되도록 빨리 신청하라, 개인연금 점검 포인트 4가지, 행복한 노후를 위한 관계계좌 적립법, 자녀를 위한 우량주 투자법, 후회 없는 삶을 위한 5가지 조언, 행복한 머라밸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자신이 번 돈을 바탕으로 한푼 두푼 알뜰히 늘려가며 안정적인 중,장년을 거쳐 은퇴 이후의 삶까지 준비하는 방법은 없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제격인 책이다. 우리는 저금리 시대에 자산을 불리기가 좀처럼 쉽지 않은 현실을 살고 있다. 이럴 때에 필요한 것은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일이다. 이 책에서는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며 정리를 하고, 재테크의 방법들을 점검하며 흘러나가는 돈 없이 알뜰하게 모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재테크를 논하며 정리 이야기를 하는 것도 참신했다. 정리하는 습관이 있으면 돈을 허투루 쓰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며 일정 기간 쓰지 않는 물건을 정리한다든지, 당근마켓을 활용하는 방법, 포스트잇을 활용한 냉장고 지도 그리기 등의 팁을 배워본다. 물건은 무조건 많은 것이 좋고, 돈도 무조건 많은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적절하게 정리하고 걸러내며 머니와 라이프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그렇게 하는 데에 이 책이 도움의 손길을 건넨다. 

 


많은 사람들이 남 만큼 소득을 올리면서도 목돈을 만들지 못해 답답함을 호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여러 독자들과 상담을 하면서 수입이 적어서라기보다는 지출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67쪽)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차근차근 한 단계씩 밟아가며 현명한 경제 생활을 할 수 있는 꿀팁을 발견하는 것이다. 특히 자신의 재무상황을 진단하고 개선해서 머라밸을 추구해나가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니, 이 책에서 들려주는 조언에 귀 기울이며 실천하면 좋을 것이다. 머니와 라이프의 밸런스를 맞추도록 하며, 노력형 경제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해준다.


저자는 어쩌면 우리는 매 순간마다 돈과 삶의 행복 사이에서 선택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며, 이 책을 집필한 이유는 이런 선택에서 좀 더 과감하고 대범해지는 방법론을 찾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이 책은 착실하게 한 걸음씩 꾸준히 돈과 행복의 균형을 잡으며 차근차근 살아가기 위해 도움을 주는 책이다. 성실하게 수입과 지출을 통제하며, 조금씩 인생의 길을 다져가기 위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저자의 말대로 '행복한 머라밸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