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절대 버리지 말아야 할 것 - 남다른 성공을 만드는 ‘내성적인 사람들’의 경쟁력
탄윈페이 지음, 하은지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성적인 성격을 변화시키려고 애써왔지만 잘 되지 않았다. 어렸을 때에도 열심히 노력해서 적극적으로 활발하게 친화적으로 지내다가도 금세 에너지가 바닥나고는 원점으로 되돌아오곤 했다. 당연히 어른이 되어서도 힘든 건 마찬가지다. 에너지는 몇 배로 들면서 쉽게 고쳐지지는 않는다. 때로는 좌절하고 때로는 자책하면서 지내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는 '성공하고 싶다면 내성적 성격을 계발하라!'고 조언한다. 내성적인 사람들의 경쟁력에 대해 말해주는 책이라니 솔깃했다. 게다가 이 책의 제목을 보아도 '당신이 절대 버리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강하게 어필한다. 궁금한 생각이 들어서 이 책『당신이 절대 버리지 말아야 할 것』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탄윈페이. 응용심리학 석사이며, 다년간 다양한 기업에서 심리상담가와 강사로 활동했고, 오랫동안 심리학 연구에 몰두했다.

만일 당신이 내향적인 사람이라면 절대 당신 성격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길 바란다. 열등감을 느낄 필요도 없고 수치감을 느끼거나 예민해질 필요도 없다. 외출을 잘 하지 않는다고 해서 마음에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침착하고 신중하며 집중력을 잘 발휘하고 경청을 잘하며 놀라운 통찰력을 지닌 당신의 강점을 무시하지 말라. (9쪽_시작하며 中)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시작하며 '내향적인 성격은 잘못이 없다'를 시작으로, 1부 '세상의 절반은 내향인의 것' 2부 '판을 뒤집는 내향인의 자질', 3부 '세상 앞에 당당하게 서다'로 이어지며, 마치며 '내향성, 당신이 절대 버리지 말아야 할 것'으로 마무리 된다. 외향적인 성격만 인정받는 사회, 내향적인 사람들의 속사정, 내향성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성공의 자질을 충분히 갖추다, 놀랄 만한 특징들, 부족한 자신감 끌어올리기, 내면의 집중력과 잠재력을깨우다, 부족함을 채우는 길, 리더의 기질을 읽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2부 2장에서는 '남다른 성공을 이룬 사람들'에 대해 다루는데, 빌 게이츠의 통찰력, 워런 버핏의 집중력, 무협소설의 대가 진융의 독립성, 나폴레옹의 의지력, 주성치의 꿈을 향한 노력, 조앤 롤링의 상상력, 제갈량의 마음속 광활함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 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내향적인 성격의 사람이라면 아마도 과거에, 특히 청소년 시절에 성격을 바꾸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을 것이다.(32쪽)'라는 문장이 있다. 나에게도 그런 시기가 있었고 스스로도 엄청 노력을 했었는데, 아마 내향적인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것이다. 사회화에 의해 외향적인 사람으로 바뀐 사람들도 꽤 많으리라 생각된다. 그것이 지속되려면 평생 엄청난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도, 그리고 '그게 나 자신이 아닌 어떤 역할을 흉내낼 뿐이라는 생각이 들어 우울하고 마음이 힘들다(32쪽)'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는 것도, 그래서 '내면에 존재하는 '진정한 나'와 강제적인 분리를 겪으면서 나타나는 불안(33쪽)'에 방황하는 것도, 남 얘기같지 않은 생각이 들어서 집중해서 읽어나간다. 

 


이 책에서는 내향성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을 아홉 가지로 알려준다. 내향적인 사람은 대인 공포증이 있다? 내향적인 사람은 말주변이 없다? 내향적인 사람은 늘 혼자 있고 싶어 한다? 내향적인 사람은 괴팍하다? 내향적인 사람과는 소통이 어렵다? 내향적인 사람은 리더를 할 수 없다? 내향적인 사람은 즐길 줄 모른다? 내향적인 사람은 감정이 풍부하지 않다? 내향적인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 등의 문장 중 그렇게 알고 있었던 문장이 있었다면 그것은 오해라고 일러준다. 그러면서 성공한 사람들 중 내향적인 사람들의 예를 들어 주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더이상 내향성을 부끄럽게 여기거나 버려야 할 나쁜 성격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충분히 장점으로 여기고 강점으로 계발해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누구든지 있는 그대로의 성격을 살아내면 된다'는 이 책의 말에 자신감을 얻을 것이다. 더 나은 자신으로 변화하려 기를 쓰고 노력하기보다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에게서 장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특히 빌 게이츠, 워런 버핏 등 내성적인 인물들의 성공 스토리도 눈길을 끄는 책이니, 내향인이라면 주눅들지 말고 일단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