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 - 하버드 스토리텔링 강의
가오펑 지음, 전왕록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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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 책은 유혹하는 스토리텔링 비법을 알려주는 책『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이다. 생각해보면 나 또한 스토리에 매혹되어 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다. 소비를 할 때 가성비 좋은 제품을 선택한다고 생각해왔지만, 실은 광고속의 이미지에 관심이 쏠리기도 하고, 별 생각 없던 것을 완전히 필요한 것이라 인식하기도 한다. 어떤 부분에 있어서도 스토리텔링은 중요하지만, 특히 마케팅 전략에는 스토리텔링이 기본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이 책『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를 읽으며 그 노하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의 저자는 가오펑. 중국 루난 출신의 마케팅 전문가다. 이 책은 그가 최근 몇 년 동안 유럽과 미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스토리 마케팅을 연구, 조사한 결과물로서, 특히 하버드 MBA에서 인용된 여러 사례들을 비롯한 전 세계 기업의 브랜드 스토리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다 읽을 때쯤에 당신은 효과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고, 이를 통해 진짜 목표를 이루는 방법, 즉 스토리텔링이 사실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님을 깨닫게 될 것이다. 누군가 한 마디의 말, 한 가지의 사건에 감동 받고 기꺼이 지갑을 열고자 한다면 이야기의 힘이 발휘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기업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멋진 이야기를 가진 브랜드는 소비자를 감동시킨다. 소비자가 기업의 브랜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면 이 브랜드가 가진 이야기를 잘 전파해주는 촉매제의 역할이 시작된 것이다. (9쪽_들어가는 글 中)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들어가는 글 '이 시대의 강력한 성공 밑천, 이야기 자본'을 시작으로, 1부 '왜 이야기 자본인가?', 2부 '훌륭한 이야기 자본의 특성들', 3부 '이야기 자본과 전파', 4부 '좋은 이야기의 무한한 힘'으로 이어진다. 사람들은 왜 좋은 이야기에 빠져드는가?, 끌리는 이야기의 비밀, 그들에겐 전략이 있었다, 사랑과 인생 이야기의 본질, 이야기에 날개를 다는 방법, 누구에게 이야기할 것인가?, 이야기 자본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이야기 자본의 자생력, 좋은 스토리텔링의 4가지 조건, 이야기 자본 무한한 가치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요즘은 어디를 가든 어떤 물건을 보든, 스토리텔링이 잘 되어있으면 한 번 더 시선이 간다. 그래서 이 책에 더욱 몰입하게 되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볼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에비앙, 코카콜라, 루이 비통, 도브 초콜릿, 바비 인형 등 구체적인 브랜드의 스토리를 들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브랜드 이름을 보며 이미지를 떠올리고 숨겨 있는 이야기를 보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아무리 우수한 제품이라도 만약 소비자의 니즈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창고 안의 재고품 신세가 될 수밖에 없는 법이고, 이런 상황에서는 스토리텔링이 참신하거나 진솔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에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스토리텔링의 힘을 풀어나간다. 그렇게 '이야기에 날개를 다는 방법'에 자연스레 집중하며 읽게 된다. 스토리텔링과 홍보법을 제대로 알 수 있는 책이니, 특히 마케팅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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