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네, 좌뇌한테 속았네! - 동양철학과 선불교를 위한 뇌과학 교과서
크리스 나이바우어 지음, 김윤종 옮김 / 불광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도 좋고 내용도 궁금해지는 책이어서 시선이 갔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우리는 매일 매일 좌뇌한테 속고 있다고 말이다. 좌뇌한테 속았다니, 정말일까. 무엇을 어떻게 속고 있을까. 여러모로 궁금한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이 책은 '동양철학과 선불교를 위한' 뇌과학 교과서라는데 저자가 미국 인지 신경심리학자다. 더욱 호기심이 생겨서 이 책『자네, 좌뇌한테 속았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크리스 나이바우어. 미국 톨레도 대학교에서 인지 신경심리학으로 박사를 받았다. 그의 전공은 인간의 뇌 좌우측의 차이점에 관한 것이다. 그는 현재 펜실베니아주 슬리퍼리 록 대학교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의식, 마음챙김, 좌뇌와 우뇌의 차이점, 인공 지능에 대해 강의한다. (책날개 발췌)

이 책에서는 자아라는 개념이 단순히 마음의 구조물에 불과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강력한 증거를 찾아볼 것이다. 머릿속 어딘가에 위치하는 물질적인 실체가 아니라는 말이다. 달리 말하면, 생각과는 별개로 존재하는 자아가 있어 그것이 생각을 하는 게 아니라, 생각의 흐름 자체가 자아라는 현상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아란 명사이기보다 동사에 가깝다고 하는 것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생각이 없다면, 실은 자아도 존재하지 않는다. 불교, 도교, 힌두고에서 2500여 년 전부터 계속 가르쳐왔던 내용을 이제야 신경과학과 심리학이 따라잡는 듯하다. (21쪽)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된다. 1장 '우연히 발견된 해석장치', 2장 '언어와 범주 - 해석적 마음의 도구들', 3장 '패턴 인지와 잃어버린 자아', 4장 '우뇌 의식의 토대', 5장 '의미와 이해', 6장 '우뇌 지능 - 직감, 감정, 창조성', 7장 '의식이란 무엇인가?', 8장 '진짜 나를 찾아서'로 나뉜다.


책을 읽다가 내 마음을 뒤흔드는 문장 하나 발견할 때 그동안의 힘든 여정이 사르르 녹아들며 '이거면 충분하다. 책을 계속 읽을 이유 말이야'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선불교의 경구라는데 '내가 없으면 문제도 없다'는 이 말 한 마디가 갑자기 지금 나의 고통들을 거의 남아나지 않게 한다. 그러면서 생각한다. 정말 나는 좌뇌한테 제대로 속고 있는 것일까. 이 책을 계속 읽어나가고 싶은 이유는 충분해진다.

당신의 의식이 당신의 경험을 이전과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잘 안내해서, 좌뇌의 한계를 넘어 갈 수 있도록 하는 게 나의 바람이다. 장담컨대 이 작업으로 당신이 겪는 정신적 고통은 엄청나게 감소할 것이다. 나의 경우도 그랬으니까. 선불교의 경구 하나. "내가 없으면 문제도 없다.(No self, no problem)" (29쪽)

 


읽기 전과 후의 마음이 달라진다. 무엇보다 와닿지도, 믿기지도 않는 이야기를 쉽게 호응할 수 있도록 풀어내는 능력이 놀라워진다. 문득 '두둥' 하며 나를 두드린다. 그러면서 근원으로 들어가본다.

밤하늘의 별을 보며 단지 개념일 뿐인 별자리를 찾아내거나 구름을 보며 개를 닮았다, 닭을 닮았다 일종의 패턴을 찾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내면을 들여다보며 "나"라는 게 있음을 찾아내는 것도, 날마다 저지르는 똑같은 실수일지도 모른다. (49쪽)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그동안 보던 세상을 다르게 보는 것이었다. 힘들고 고통스럽다는 현실에서 '힘내, 사는 게 다 그런 거지'라고 조언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보다 근원적인 문제로 들어가 자아라는 개념부터 짚고 넘어가는 것이 참신하다. 그리고 놀라울 정도로 내가 보던 세계와 나 자신까지도, 모든 것을 뒤흔들어 바라본다. 인지 신경심리학 박사인 저자가 풀어내는 이야기이면서 동양철학과 접목시킨 점이 흥미로워서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