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합의해야 할까요? - 만만한 보험사 고객이 아닌 ‘뭘 좀 아는 고객’이 되는 비결
김동진 지음 / 라온북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게 된 데에는 저자 소개를 읽던 중 '정말 억울하겠다'는 느낌을 받아서였다. 저자는 대학 졸업 후 평범한 직장생활을 하던 중 중앙선을 침범해온 차량으로 인해 엄청난 사고를 겪고 치료를 받다 갑작스레 피해자에서 가해자로 뒤바뀌는 억울한 일을 당했다는 것이다. 사고를 당한 것도 억울한데 피해자에서 가해자로 뒤바뀌다니, 그 일을 어떻게 버텨냈을까. 살다보면 예상치 못한 일들을 눈뜨고도 당하기도 한다. 하지만 억울한 일을 당한다고 해도 그냥 울고만 있으면 누가 도와주는 것이 아니다. 나부터 이런 상황에서 어떤 지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할까 하는 생각에 이 책을 읽어보았다. 특히 '이후 교통사고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어 본인처럼 억울한 일을 당하는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해 교통사고 손해배상 일을 시작했다'는 그 다음 행보가 완전 이해되었기에 그가 들려주는 절절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정보를 얻고자 이 책『교통사고 합의해야 할까요?』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 '교통사고가 나기 전에 미리 알아야 할 것들'에는 1장 '미리 알아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2장 '사고 대처법, 모르면 당한다'가 수록되어 있다. 2부 '보상받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에는 3장 '다양한 사고 유형' 4장 '모든 것은 근거 싸움, 근거에 죽고 근거에 산다', 5장 '보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6장 '내 몸값은 얼마인가?'가 담겨 있다.


프롤로그에는 저자가 교통사고가 났던 상황을 상세하게 들려준다. 사고는 한 순간이고 예측할 수 없는 일이다. 일단 프롤로그의 글만 읽어보아도 이 책을 읽어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세상 일은 내가 아무리 맞다고 해도 내 얘기를 인정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는 법이다. 살면서 억울한 일은 당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혹시라도 이런 일이 있더라도 '미리 알아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저자의 말을 명심, 또 명심해야 한다. 특히 '갑작스런 교통사고는 한 개인은 물론 집안 전체를 파산 상태로 몰아갈 수 있는 심각한 재앙'이라는 말을 허투루 들으면 안 될 것이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각종 사고에 노출된 채 잠재적 불안을 안고 있다. 내가 아무리 조심한다고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중 교통사고는 생명과 행복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사고이다.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1년에 40만 건이고, 대부분의 피해자는 처음 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아무런 지식도 없다. 특히 생사를 오가는 상황이거나 평생 장해를 안고 살아가야 한다면 앞으로 경제적인 문제까지 생각해야 한다. (5쪽)


이 책은 차근차근 읽다보면 꼭 필요한 지식을 채워나가게 된다. 읽으면 읽을수록 나는 그동안 참 많은 사실을 모르고 살았고, 이런 일이 닥친다면 내가 피해자일지라도 고스란히 가해자가 되기 십상이구나, 생각이 들었다. 예기치 못한 교통사고에 당황하고, 그럴 때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판단 못한 채 패닉 상태에서 얼어버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알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며 이 책 속의 이야기들에 집중한다. 특히 실제 사례들을 들려주며 거기에서부터 알아두어야 할 것들을 챙겨주기에 더욱 몰입해서 읽어나가게 되었다.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일방적인 과실로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사고가 발생하면 어느 쪽의 과실이 더 큰지를 다툰다. 보험회사는 한쪽이 100퍼센트 확실한 과실이 아니면 서로에게 조금씩 과실을 안기려 한다. 이렇게 되면 보험수가도 오르고, 과실이 많아지는 만큼 합의금도 줄어든다. 과실 비율만큼 합의금이 깎이기 때문이다. (86쪽)

 


교통사고 후 초동 대처법 5단계, 보험사와 통화 시 주의점 등 나도 당할 수 있는 교통사고, 똑똑하게 보상받는 대처법 전격공개!! (책 뒷표지 中)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가족 중에 운전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누구나 이 책을 읽어두기를 권한다. 막상 사고가 닥치면 정신이 없을 것이다. 이 책에 나온 상세한 내용이 잘 기억되지 않는다 해도 일단 체크하도 해두기를 권한다. 알아 두어야 할 페이지를 접어두기라도 하면 어느 순간 유용한 정보가 될 수도 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살면서 이 책을 이용할 일이 없는 것이겠지만, 사람 일은 알 수 없는 것이니 보험 정도로 생각하고 이 책을 곁에 두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