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최고의 나를 만들 것인가 - 원하는 것을 이루게 만드는 심리학적 방법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 지음, 장원철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살다보면 세상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아가며 어른이 되고 배움이 지속된다. 잘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던 일도 무기력해지고 막막해지는 것이 인생이다. 그러면서 세상에는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노력을 해도 안 되는 일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노력 정도를 넘어서 '노오력'을 해도 안 되는 일이라면 그 일 말고 다른 것을 찾는 것이 나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말한다. "노력해도 실패했다면 방법을 바꿔야 한다!" 고 말이다. 가장 쉽고 빠르게 나를 변화시키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하니 궁금한 생각이 들어서 이 책『어떻게 최고의 나를 만들 것인가』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자 책장을 넘기면 책날개에 이런 말이 있다.

"최선을 다하지 말고, 최선의 길을 찾아라!" (책날개 中)

이 말이 마음에 파고든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하면서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는 생각에 더욱 에너지를 쏟아부으며 하얗게 태워버리곤 한다. 결국은 성공이 아니라 번아웃 상태를 경험하곤 한다. 이 책에서는 '의지박약이나 부족한 노력은 실패의 본질적 이유가 아니다.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는 것도 마찬가지다. 실패의 진정한 원인은 목표 달성을 위해 나에게 최적화된 방법은 무엇인지,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지 않고, 무작정 다른 사람을 따라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에서 그 방법을 하나씩 짚어본다.


이 책의 저자는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 심리학자이자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동기부여센터 부소장을 맡고 있다.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 방법에 대해 20년 넘게 연구해 왔으며, 저술과 강연을 통해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었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최고의 나를 만드는 최선의 방법'을 시작으로, 1부 '최고의 나를 위한 마음가짐', 2부 '최고의 나를 위한 목표 세우기', 3부 '최고의 나를 위한 실천 가이드'로 나뉜다. 내가 원하는 것을 찾는 방법, 변화를 시작하는 방법, 차이를 만드는 목표 설정 방법, 낙관주의자의 목표 vs 비관주의자의 목표, 목표와 행복을 일치시키는 방법, 나에게 적절한 목표 찾기, 타인의 목표 설정을 도와주는 방법, 장애물을 극복하는 방법,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설정법, 자기통제력을 높이는 기술, 긍정적인 생각의 허와 실, 지속해야 할 때 vs 그만두어야 할 때, 좋은 피드백과 나쁜 피드백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자기통제력'은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유혹과 문제 상황으로부터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흔들리지 않게 지켜내는 내적인 힘을 말한다. 이는 목표 달성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이 책에서는 근육을 키우듯 학습과 훈련을 통해 자기통제력을 키울 수 있다고 말한다.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다가가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이 책에서 들려준다. 

 


이 책이 제시하는 목표 달성 방법은 아주 구체적이고 명쾌하다. 특히 목표 달성을 위해 자기 통제력을 어떻게 유지하고 극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해법은 성공을 당신의 것으로 만들어줄 것이다.

_<뉴욕타임스>

이 책에서는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을 이어나간다. 목표 달성의 성공 가능성은 노력을 통해 얼마든지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구체적인 방법을 이 책을 읽으며 파악하고 실천을 모색할 수 있다. 실질적인 실천 방법이 담겨 있어서 바로 행동에 옮기는 데에 도움이 되는 자기계발서다. 원하는 것을 이루게 만드는 심리학적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니 특히 요즘같은 연말연초에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최고의 나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