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거래의 기술 - 성공적인 기업 인수.매각을 위한
류호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성공적인 기업 인수, 매각을 위한『M&A 거래의 기술』이다.

"M&A 거래, 어떻게 진행하면 될까요?"

요즘엔 어디서나 M&A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막상 주변에서 관련 경험을 가진 전문가를 찾기는 쉽지 않다. 수십 년간 기업을 경영해온 경영자들이나 베테랑 실무자들도 M&A를 시도할 때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몰라 막막해하는 경우가 많다. M&A는 매수인 또는 매도인 입장에서든, 거래 대상이 되는 기업에서든 흔히 일어나는 이벤트가 아니다. 수많은 기업이 M&A를 검토하지만 실제로 거래를 완료하는 경우는 소수에 불과하며, 대주주로서 기업의 경영권을 매각하는 경험은 통상 한 번밖에 가질 수 없다. (4쪽)

이 책의 프롤로그에 나오는 글이다. 이 글이 이 책의 필요성을 부각시킨다. 기업가나 실무자 중 M&A를 알고 싶고 이제 막 생각하고 있다고 해도, M&A 거래의 기술은 쉽게 알 길이 없으니 M&A 전문가인 저자의 글이 가뭄에 단비처럼 다가올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류호연. 상장기업부터 회생회사까지 수많은 M&A거래를 성사시킨 M&A 전문가이자 기업재무 분야 전문가다.

M&A를 하고자 하는 매수인이나 매도인은 최소한 거래가 어떻게 진행되고 절차마다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M&A 거래의 시작부터 종결까지 모든 과정을 지배하고 리드할 수 있으며, 시행착오 역시 최소화할 수 있다. M&A는 각각의 거래마다 이슈도 다르고, 진행 절차도 다르기 때문에 한두 번의 경험으로는 전문성을 갖추기 힘든 분야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M&A 거래 전체를 보는 시각과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6쪽_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다섯 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거래의 준비', 챕터 2 '거래의 시작', 챕터 3 '가치평가와 실사', 챕터 4 '협상과 거래', 챕터 5 '매도인의 고려사항'으로 나뉜다. M&A는 절반 이상 실패한다, M&A의 동기, M&A 모멘텀, M&A의 성패는 타깃 선정에서 결정된다, 인수 대상에 대한 탐색, M&A 절차의 설계, 거래방식의 선택, 거래구조의 수립, M&A 일정 계획, M&A 제안 내용 구성하기, M&A 가치평가 방법, 가치평가에서 주의할 사항, 실사와 가치평가의 연예, M&A 거래의 문서, M&A 본계약, 거래 리스크에 대한 고려 방법, 협상의 전략, 협상에서 고려해야 할 것들, 기업 매각의 이유, 매각의 준비, M&A 매각 절차의 설계, 매각 협상 시 고려 사항, M&A 거래비용, 기업 매각 그 이후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책에서는 M&A 거래 전반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다.  M&A를 진행하면서 고려해야 할 핵심 내용을 알려주는데, 특히 실무적인 면에 초점을 맞춰 접근성이 뛰어나다. 이 책을 읽으며 그동안 뉴스에서 추상적인 단어로만 접했던 M&A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보낸다. 간단명료하게 설명을 이어나가며 특히 M&A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에게도 어떤 점을 고려해야할지 폭넓게 바라볼 수 있도록 설명을 해서 M&A에 대한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특히 M&A에 대해 관심이 있는 기업가나 실무자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경영자, 실무자 모두 꼭 알아야 할 M&A 필수 체크포인트를 담은 책이다. M&A 거래의 기술'이라는 제목에 충실한 책이며 이 제목을 보며 기대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뽑아낼 수 있는 책이다. 특히 M&A는 한두 번의 경험으로는 전문성을 갖추기 힘든 분야라는 점에 동의한다. 그렇기에 해당 분야 전문가가 들려주는 실전에 필요한 지식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M&A 관련 거래 당사자들은 반드시 읽고 M&A 거래를 리드하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