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 2 - 아모르 마네트
김진명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지와 한글, 구텐베르크로 이어지는 중세의 미스터리를 추적한 대작《직지》2권을 읽어보게 되었다.《직지》는 김진명 장편소설로 2권으로 구성된다. 1권보다 2권에서 좀더 몰입도가 뛰어났다. 2권은 좀더 속도감 있게 진행되어 느슨한 줄을 바짝 조여매듯 긴장감이 느껴진다. 1권에서 보일듯 보이지 않는 살인 사건의 전말을 따라 무조건 직진했다면, 2권에서는 더욱 가속도를 붙여서 고속도로를 내달리는 기분이었다.  


 

 


​이 소설은 퍼즐의 마지막 조각, 정체를 숨기는 선비, 조선왕의 비애, 주자간의 비극, 북경, 베네딕토 수도회, 모음을 위조하는 자들, 위대한 기적, 마인츠, 바티칸의 심연, 아비뇽 사람 발트포겔, 라벤더, 침잠의 방, 스타 탄생, 고난의 10년, 인류의 동행, 돌아온 펨블턴, 엘트빌레의 회합, 직지와 한글 그리고 반도체의 순서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금속활자에서 한글, 반도체로 이어지는

지식혁명의 씨앗을 찾아

한국인의 정체성을 밝히는 경이로운 소설 (책 뒷표지 中)


이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직지'를 알아가는 것, '직지'의 의미를 되살리는 작업이다. 별다른 관심을 갖지 않던 것을 글과 이미지로 되살리는 것이다. 특히 김진명 작가의 소설은 내가 모르던 세상을 알게 해주는, 새로운 창을 열어주는 역할을 해왔다. 그래서 이번 소설에 대해서도 기대하며 읽었고 새로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살인 사건이라는 소설적 장치를 시작으로 직지와 한글과 반도체까지 인류의 지식혁명에 이바지해온 우리 역사까지 이 소설로 짚어본다. 

 


"템푸스 푸지트 아모르 마네트. 세월은 흘러도 사랑은 남는다." (271쪽)

제목 밑에 큼지막하게 '아모르 마네트'라고 적혀 있는 글자의 의미가 무엇인지 마지막에서야 알게 되었다. '아모르 마네트'라고 조용히 읊조려본다. 소설을 읽으며 소설 속 여정에 함께 동참한 듯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가는 이미지가 떠오른다. 이 소설을 읽고 나면 그 말이 여운으로 남을 것이다. 그동안 '직지'에 대해 좁은 시선으로만 보았다면 좀더 폭넓게 아우르며 다각도로 바라보게 되어서 화두처럼 기억될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