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사람이 있어요 - 작전명 E-F-R-G
이동갑 지음 / @nyclass(애니클래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의 추억은 평생 간다. 마찬가지로 학창시절의 학교폭력에 대한 기억도 일생을 따라다닐 것이다. 학교폭력에 대한 해결과정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은 학교 종사자들은 물론, 외부에 있는 사람들도 짐작할 수 있다. 어쩌면 문제가 일어나더라도 쉬쉬하면서 덮어버리기에 급급해서 그런 일이 반복되는 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학교에 사람이 있어요』라는 책인데, 학교폭력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떤 내용을 담고있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이동갑. 현 충북교육청 마음건강증진센터 센터장이며, 새로운학교네트워크충북 부대표, 포럼위원장, 충북교육발전소 정책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폭력은 고통에 대한 다른 대안을 찾지 못했을 때의 반응이다. 공감이 그 답이다. 공감을 통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함께 대응할 때 폭력은 설 자리를 잃게 된다. 방관자를 방어자로 바꾸는 일이다. 필자가 처음으로 제안하는 학교폭력(괴롭힘) 대책 모델인 공감-용서-회복-성장 모델은 한국의 학교폭력(괴롭힘) 대책 뿐만 아니라 상담이론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5쪽_들어가는 말 中)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1장 '학교폭력과 EFRG 모델 이해하기', 2장 '에니어그램 주요 개념 이해하기', 3장 '공감 수준의 학교폭력', 4장 '용서 수준의 학교폭력', 5장 '회복수준의 학교폭력', 6장 '성장수준의 학교폭력', 7장 '나의 감정 이해하고 타인감정 수용하기'로 나뉜다. 학교 폭력이란 무엇인가?, 학교폭력에 관련된 법과 규칙들 이해하기, 괴물이 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학교폭력(괴롭힘)EFRG모델의 이해, EFRG주요개념 이해하기, 에니어그램이란 무엇인가, 공감수준 학교폭력 양상 이해, 용서수준의 학교폭력 양상 이해, 회복수준의 학교폭력 양상 이해, 성장수준의 학교폭력 양상 이해, 나의 감정 이해하고 타인감정 수용하기, 감정조절과 갈등해결, 마음챙김과 자기성장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필자는 학교폭력(괴롭힘)의 피해자와 가해자 및 그 부모를 위한 성격유형별 특징과 이에 따른 대처방안을 제안하고 학교폭력(괴롭힘)의 대처과정을 EFRG Model 공감-용서-회복-성장을 제안하였다. EFRG 모델은 모든 학교폭력(괴롭힘)은 개별적이기에 획일적인 해결방법이 있다기 보다는 맞춤형 해결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특히 피,가해자 당사자들만 주목하지 말고 학급공동체의 문화를 개선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주목하였다. (57쪽)


 


이 책은 "학교폭력은 공중보건의 문제다"라고 외친다. 학교폭력이라는 괴물이 학교를 삼키고 우리 사회를 질식시키기 전에 "학교에 사람이 살고 있다"고 외치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모든 담임교사와 학부모, 학교폭력 담당 교사 뿐만 아니라 교육과 인간의 성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곁에 두고 보아야 할 책이다.

_충청북도 교육감 김병우

교직에 종사하며 현장에서 직접 학교폭력을 경험하였으며, 교사가 되기 이전에 이미 학교폭력의 전문가로서 경험을 쌓았다는 점이 이 책의 존재 가치를 더욱 높인다. 그런 저자가 고심끝에 내놓은 EFRG 모델은 학교폭력예방과 대처를 위해 매뉴얼처럼 자리잡으리라 생각된다. 이 책이 교사를 비롯한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교육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은 반드시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